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MBTI 성격유형 검사] E와 I 중 4차 산업혁명 미래사회에 유리한 유형은 무엇?

by 행공신 2021. 9. 1.
728x90
반응형

 

이전에 우리나라 초중고 공부에서 가장 유리한 MBTI 성격유형은 istj 이고, 가장 불리한 유형은 enfp 라고 했는데요.

 

이번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에 유리한 유형은 E와 I 중 어느 쪽인지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단, 아래 내용은 참고용입니다. 인간은 그리 단순한 존재가 아니기도 하고요. 그 유형의 특징이 강한가 약한가에 따라 또 달라질 수 있고요. 그 유형의 특징이 약하다면 의지와 노력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에 올린, 공부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쪽에 링크 연결해 놓았으니 참고해 보시고요.

 

MBTI 성격유형 검사에는 4가지 척도가 있습니다.

- 에너지 방향 : E(외향)와 I(내향) 중 E(외향)

- 인식 기능 : S(감각)와 N(직관) 중 S(감각)

- 판단 기능 : T(사고형)와 F(감정형) 중 T(사고형)

- 생활 양식 : J(판단)와 P(인식) 중 J(판단)

 

그리고 에너지 방향 척도인 E(외향)와 I(내향)는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방향 : E(외향)와 I(내향) 중 E(외향)>

■ 외부 활동에 적극성을 띰

■ 정열적이과 활동적임

■ 말로 표현하는 것을 잘 함

■ 경험한 다음에 이해하는 편

■ 타인에게 자신을 잘 드러냄

 

<에너지 방향 : E(외향)와 I(내향) 중 I(내향)>

■ 외부보다는 자기 내부에 더 집중함

■ 내부 활동에 집중력이 좋음

■ 조용하고 신중한 편임

■ 말보다는 글로 표현을 잘 함

■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것을 선호함

■ 타인에게 서서히 알려지는 스타일

 

그리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에 더 유리한 유형은 E(외향) 유형으로 생각됩니다. 대신 아주 큰 차별점으로까지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왜 미래사회에서는 E(외향) 유형이 I(내향) 유형보다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될까요?

 

 

 

이유는 '융합과 커뮤티케이션 능력' 때문입니다.

 

4차 산업혁명 사회에게 강조하는 여러 가지 키워드 중 하나가 '융합' 입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도 '융합'을 강조했고, 2022 개정교육과정 예고안에서도 '융합'을 강조할 정도로요.

 

그리고 '융합'이란 영역 각 경계를 허무는 것입니다. 문과와 이과를 구분하지도 않고, 생산과 영업 각각의 전문성보다는 영업을 고려한 생산, 생산을 고려한 영업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융합 사회에서는 혼자 일 하는 경우보다는 프로젝트 단위로 일 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부서 내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부서 간 협업을 더 강조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속된 말로 '말빨'이 중요해지는 것입니다.

 

 

 

이러면 말로 표현하는 것을 잘 하는 E(외향) 유형이 말보다는 글로 표현을 잘 하는 I(내향) 유형보다 유리할 것이고요. 타인에게 자신을 잘 드러내는 E(외향) 유형이 타인에게 서서히 알려지는 스타일인 I(내향) 유형보다 유리할 것입니다.

 

믈론 그렇다고 해서 I(내향) 유형이 이 불리함을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노력과 연습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고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전에 필요한 것이 '내공' 이니까요.

 

아무리 말빨이 쎄다고 하더라고 '내공(전문성과 콘텐츠)'이 약하면 짧은 시간 내에 한계는 드러나게 되어 있고요. E(외향) 유형이든 I(내향) 유형이든 먼저 쌓아야 할 것은 자신만의 내공(전문성과 콘텐츠)일 것입니다.

 

따라서 E(외향) 유형은 얕은 표현력에 자만할 것이 아니라 내공을 탄탄히 쌓는 데 노력해야 하고요. I(내향) 유형은 자신의 가치를 어느 정도는 외부에 드러내는 연습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제일 처음에 언급했듯이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참고용 정보 중 하나일 뿐입니다.

 

하지만 나를 파악하고, 4차 산업혁명이 가져 올 미래사회를 파악하고, 그 사회를 대비할 때 나의 장점은 무엇이고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참고'가 아니라 '필수'로 생각됩니다.

 

부디, 역대급 속도로 급변한다는 미래사회 대비.. 많은 분들이 현명하게 잘 준비하시길 기원합니다. 화이팅!!

 

 

[MBTI 성격유형 검사] 우리나라 공부에 가장 불리한 유형은 enfp

https://blog.naver.com/jnanna89/222483106869

 

[MBTI 성격유형 검사] 우리나라 공부에 가장 불리한 유형은 enfp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는 총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데요. 이 16가지 유형 중 우리나라에서 공부할 ...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