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5~6학년

[초등수학 홈스쿨링 5-2]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핵심은 무엇?

by 행공신 2022. 7. 22.
728x90
반응형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에 의한 변화에 모두 적용되는 학년입니다.

그리고 2022 개정교육과정의 핵심 중 하나가 '과목별 서술형 논술형 확대' 입니다.

그래서 수학도 읽고, 이해하고, 설명하고, 정리해서 쓰는 훈련을 충분히 해야 하는데요.

그 출발점이 바로 개념 공부 제대로와 교과서 공부 제대로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목차>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2. 분수의 곱셈

3. 합동과 대칭

4. 소수의 곱셈

5. 직육면체

6. 평균과 가능성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 1단원은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이고요.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 이하, 초과, 미만' 이 나오는데요. 포함하나 포함하지 않나로 헷갈렸던 개념들입니다. 어떻게 하면 헷갈리지 않게 개념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래 내용을 아이가 직접 읽고 '아~ 이런 의미구나!' 라고 깨우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자기주도 학습능력도 길러집니다. 스스로 읽고 이해했으니까요. ^^

​​​

출처 :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 Part3 초등 수학 개념 총정리 중에서

 

 

 

 

그리고 교과서에는 이 내용도 나옵니다.

 

 

 

'올림, 버림, 반올림' 입니다. 개념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숫자에 적용하면 은근히 헷갈립니다. 그래서 충분한 적용 연습이 필요한데요. 그 전에 일단 개념부터 제대로 공부해야죠.

역시나 이 내용을 아이가 직접 읽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개념 공부 방법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