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등 4학년(11세) 여름은 어떤 시기?
초등학교 6년은 이렇게 구분합니다.
- 초등 저학년 : 1~2학년
- 초등 중학년 : 3~4학년
- 초등 고학년 : 5~6학년
초등학교 4학년 여름방학은 중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기 전 단계인데요.
대부분은 중학년 상태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컨트롤(?)이 되는 편이죠~
대부분 귀여움은 사라졌고요. 조용해 지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다행히 아직은 그분(사춘기)이 오시지는 않습니다.
타고난 성격이 겉으로 드러나면서 나타나는 변화는 문제될 게 없는데요.
지나친 학습량으로 인해 맘에 멍이 들어 생기는 변화는 잘 찾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아이는 많이 성장한 상태입니다.
일방적으로 지시하지 마시고요. 함께 의논하세요.
본격적으로 '내 아이의 학습 코치' 라고 생각하세요.
'코치' 는 일방적으로 지시하지 않습니다. 함께 의논하고, 조언을 해 주고, 연습 상대가 되어 주죠~
잘 하시면 돈도 벌 수 있어요.
아이의 사교육비가 적게 들거든요. ^^
2. 학습
초등 2학년까지는 대부분 학교 성적이 잘 나오고요.
초등 3학년 때 1차 좌절기가 오는데요. 극복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등 5학년 때 오는 2차 좌절기는 잘 넘기는 것이 꽤 쉽지 않습습니다.
초등 4학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은 5학년 때 만나게 될 2차 좌절기를 대비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중요한데요.
대비해야 하는 과목은 수학과 한국사입니다.
수학은 지금까지 잘 해 왔다면 계속 꾸준히 진행하면 되지만, 한국사는 처음 만나기 때문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4학년 1학기 때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많이 느낀 아이라면 이번 방학 때 1학기 복습을 다시 하세요.
(1) 국어 : 방학 때 국어 대비는 계속 책 읽기 입니다. 한국사 책 읽기에 집중해야 하고요. 한국사 대비와 함께 자연스럽게 국어 대비도 된답니다. 그래서 책 읽기가 좋은 거죠~
전 시대의 주요 인물과 사건을 모두 다룬 책을 보려면 최대한 쉬운 책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직 통사책을 볼 시기는 아니거든요. 다만, 역사에 관심이 많고 책도 많이 접했다면 시도해 볼만 합니다. 대신 그런 아이들은 소수이고요. 다수 아이들은 위인, 문화사, 주제사, 쉬운 시대사 책이 좋습니다.
국어 독해 문제 풀기는 부담 없게 주 1~2회 정도 진행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아이의 국어 독해 능력도 점검해 보고, 국어 독해 문제 푸는 스킬도 훈련하는 거죠.
(2) 사회, 과학 : 과학 책 읽기보다는 사회(한국사) 책 읽기에 집중하세요. 과학은 조금씩만 섞어 주세요. 대신 과학은 교과서 내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교과서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에 비해 사회는 상대적으로 교과서 내용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사회 교과서 내용을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보다는 국어, 독서, 수학, 영어에 더 집중하는 게 좋고요. 사회는 교과서 내용 중 일부를 제대로 공부해 보는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3) 수학 : 학습 습관 들이기, 학습 능력 기르기로 '수학'은 계속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적당한 분량, 적당한 난이도, 꾸준한 진행 이 핵심이고요. 일주일에 3회 수학 학습을 진행합니다. 하루 학습 시간은 1시간 ~ 1시간 20분 정도입니다.
교과 대비 학습과 연산 연습이 1순위입니다. 교과 대비 학습은 문제집 한 권을 먼저 진행하고 끝나면 두 번째 문제집을 진행하시고요. 연산은 하루 20문제입니다.
4학년 1학기 복습을 할 것인가, 2학기 예습으로 바로 들어갈 것인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1학기를 어려워했다면 당연히 복습을 해야 하고요. 전국 기준 난이도 중급 문제집에서 쉬운 문제는 반만 풀고, 난이도가 좀 되는 문제들을 제대로 풀어보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습이라면, 1학기 수학을 잘 했다는 뜻이므로 4학년 2학기 문제집은 전국 기준 난이도 중 수준을 추천합니다. 4학년 2학기는, 선행을 시작하는 5학년 바로 한 학기 전 시기입니다. 그래서 가급적 두 번째 내신 문제집을 최소한 준심화(난이도 중상) 문제집을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전 단계가 전국 기준 난이도 중 문제집을 풀어보는 거죠.
4학년은 1학기 때도 그렇고 2학기 때도 교과서의 개념과 원리가 만만치 않은 내용입니다.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의 Part3 개념사전 부분에서 4학년 부분을 아이가 직접 읽고 이해하는 경험을 꼭 해 보게 하세요. 그 다음 교과서 또는 문제집에 있는 개념 정리 부분을 공부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4) 영어
영어는 계속 달려야합니다. 평일 5일과 토요일뿐만 아니라 가급도 일요일에도 진행하세요.
하루 2시간 30분 ~ 3시간 정도 진행하세요. DVD는 기본이고요. 소리 들으면서 책 보기, 조용히 책 읽기 시간도 대폭 늘려야 합니다. 초4까지는 영어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영어 시간을 많이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책 고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직장 문제나 둘째, 셋째 아이 육아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면 영어 학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다만 영어책 읽기가 병행되어야 정말 좋답니다~ ^^!
초등학교 5학년부터는 수학 달리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공계열을 지향하는 아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4학년 여름 방학 때 1순위는 영어입니다.
여전히 문법이나 쓰기, 회화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읽기 능력을 최대한 많이 끌어올려 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초등 5학년부터 시작되는 문법, 어휘 진행이 벅차지 않게 느껴집니다.
4. 정리하며
학습 습관 들이기에 가장 좋은 때는 초등학교 2학년부터 5학년 까지인데요. 4학년은 학습 습관을 들이는 시기라기 보다는 다지는 시기이고요.
간단합니다. 그냥 아이랑 같이 공부한다 생각하세요.
3~5학년까지만 함께 공부하면서 코치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고, 마음 다잡아 주시면 6학년부터는 여유가 생기실 거에요. (아이 말고 부모님이요~~~ ^^)
초등학교 4학년 여름방학 때 순위는 이렇습니다
- 1순위 : 영어, 최소한의 휴식
- 2순위 : 수학, 한국사 책 읽기
- 3순위 : 놀기, 여행
- 4순위 : 예체능
이 순위의 의미는 시간이 안 나올 경우 먼저 줄여야 하는 순서의 의미입니다. 과감하게 줄이셔야 해요~
4학년부터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2학년까지는 그 순간 좀 아쉽게 보내더라도 나중에 만회할 수 있는데요. 4학년부터는 어느 정도 이상은 충실하게 보내야 합니다.
대신, 영어랑 책 읽기는 '재미' 를 느낄 수 있는 책이나 영상을 찾는 것이 핵심이고요.
수학은 '해야 할 일' 이라는 당위성 으로 아이와 함께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교육부의 2022 개정교육과정 때문에 앞으로 초중고 모두 전 과목 내신 서술형 논술형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서술형 논술형은 절대 단기간에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초등 때부터 큰 그림을 그리고 차근차근 준비해야 합니다.
단, 초등학교 중학년까지는 공부의 양보다 질이 훨씬 중요하고요. 시기의 특성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쓰기보다는 이해와 설명이 더 중요합니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대비 방법은 아래 강좌에 모두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이 초중고 시기를 모두 보내고 목표로 한 서울대 입학에 성공한 선배 학부모 입장에서 진심으로 조언드리고 응원합니다. 화이팅!!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온라인 강좌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행공신 교육 >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한자와 초등어휘력] 대문(大門), 중문(中門), 소문(小門) (한자검정능력시험 대비) (0) | 2022.07.12 |
---|---|
[공부법] 초등학교 6학년 여름방학 현명하게 보내는 방법 (0) | 2022.07.08 |
[공부법] 초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 현명하게 보내는 방법 (0) | 2022.07.05 |
[초등한자와 초등어휘력] 동대문(東大門), 남대문(南大門) (한자검정능력시험 대비) (0) | 2022.07.04 |
[공부법] 초등학교 2학년 여름방학 현명하게 보내는 방법 (0) | 2022.07.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