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3-2] '2. 나눗셈' 단원 대표 유형 문제 풀어보기
초등학생 때 아이의 수학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개념과 원리를 잘 알고 있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연산(계산)을 잘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둘 다 중요한 항목이지만 아이의 수학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념과 원리만 잘 알고 있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얻게 되는 것도 아니고요.
연산(계산)을 잘 한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얻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아이의 수학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 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유형과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들을 충분히 풀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는 초등뿐만 아니라 중등과 고등 때에도 마찬가지이고요.
학교 내신 시험이나 수능 시험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때에는 먼저 각 단원별 대표 유형 문제들부터 잘 풀어봐야 합니다.
아래 문제들은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2단원인 '2. 나눗셈' 단원에서 대표 유형에 해당하는 문제들입니다.
첫 번째 문제는 전국 기준으로 난이도 중보다 쉬운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쉽게 또는 무난하게 풀 수 있어야 합니다.
그에 비해 2~4번 문제는 전국 기준으로 난이도 중 또는 그 위 수준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두 문제도 쉽게 푼다면 전국 기준 상위권일 확률이 높고요.
좀 끙끙거리더라도 풀어내면 상위권에 도전해볼만한 수준일 것입니다.
물론 아래 4문제 말고도 대표 유형 문제는 더 있는데요.
일단 이 문제들을 통해 현재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표 유형 문제 1 - 난이도 중하
77 ÷ 6 = 12 나머지 5
몫은 두 자리 수 12입니다. (영민 맞음)
나머지는 6보다 작은 5입니다. (지원 틀림)
나누어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정 틀림)
<정답> 영민
대표 유형 문제 2 - 난이도 중
가로등 사이의 간격 수 = 84 ÷ 7 = 12(군데)
한쪽에 세우는 가로등 수 = 12 + 1(처음 시작하는 곳) = 13개
양쪽에 세우는 가로등 수 = 26개
<정답> 26개
대표 유형 문제 3 - 난이도 중상
제일 아래 2□ 빼기 □8 이 0이므로 28-28 이 됩니다.
6□ - □0 = 28 이므로 68 - 40 이 됩니다.
<정답>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4, 8, 4, 8, 2
대표 유형 문제 4 - 난이도 중상
세 장의 수 카드로 만들 수 있는 나눗셈식을 모두 구하면
45 ÷ 2 = 22 나머지 1
54 ÷ 2 = 27
42 ÷ 5 = 8 나머지 2
24 ÷ 5 = 4 나머지 4
52 ÷ 4 = 13
25 ÷ 4 = 6 나머지 1
<정답> 24 ÷ 5 = 4 나머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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