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공부법

[공부법] 본격적인 영어는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

by 행공신 2021. 11. 18.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초등, 중등, 고등 공부와 대학 입시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영어가 1순위는 아닙니다. 공부 전체에서 영어가 1순위인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아니고요. 앞으로도 아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교육비 1위는 영어이고요. 아주 어릴 때부터 영어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서 더 우선 순위인 것들이 충분히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 순위를 떠나서 영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하는 때는 언제일까요? 언제부터 영어를 시작하는 게 현실적이면서도 효율적일까요?

 

 

우선 뇌 발달 측면에서 봤을 때 영어 학습이 가능한 시기는 7세 전후부터입니다. 뇌에서 언어 학습 담당은 측두엽인데요. 측두엽은 7세 즈음부터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영어는 외국어이기 때문에 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충분히 학습할 수 없다면 모국어 학습을 먼저 한 다음에 외국어인 영어 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아이는 극소수입니다. 따라서 한글 자음과 모음을 익히고, 한글의 읽고 쓰는 원리를 깨우치는 국어 학습을 먼저 충분히 하면서 영어는 서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노래와 율동,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등으로 영어를 가볍게 접하는 것은 7세 전이라도 그리고 한글 학습 전이라도 진행하면 좋고요.

 

그러한 경험을 많이 한 상태이면서 타고난 언어 지능까지 좋은 아이라면 굳이 7세 때를 기다릴 필요 없이 그 전에 영어 학습을 시작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영어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도 아니고, 유아 때 영어를 많이 접해 본 것도 아니라면 3세~5세 때보다는 7세 즈음에 한글 학습을 충분히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영어를 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 다음 영어의 본질 측면에서 살펴봐야 하는데요. 본질적으로 영어를 잘 한다는 것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잘 하는 것입니다. 영어로 하는 말을 잘 알아듣고, 영어로 말 잘 하고, 영어로 쓴 글을 잘 읽고, 영어로 글을 잘 쓰는 것이죠.

 

영어가 모국어인 미국이나 영국 아이들의 모국어 습득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듣기부터 시작합니다. 신생아가 듣기와 말하기를 모두 하지는 않죠.

 

태어난 후 듣기만 하다가 어느 순간 단어 하나를 발음합니다. 그러면서 말하기 능력이 발달하고, 그 다음 읽기 능력을 익힙니다.

 

쓰기 능력 훈련은 마지막 단계입니다. 그리고 듣기가 되어야 말하기도 되고요. 읽기가 되어야 쓰기도 됩니다. 특히 쓰기는 읽기가 충분히 되었을 때 잘 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반대로 읽기가 되지 않으면 쓰기는 절대 잘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국어나 영어나 똑같습니다. 둘 다 본질적으로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즉, 뇌 발달 측면에서 봤을 때 본격적인 영어 습득은 7세가 적정 시기이고요. 빠르면 6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훨씬 중요한 모국어 습득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모국어 습득이란, 단순히 대화 수준을 뜻하지 않습니다. 상위권 대학과 초중고 상위권 성적을 목표로 한다면 최소한 전국 기준 상위 3% 이내 수준의 읽기 능력까지 모국어 훈련을 해야 합니다.

 

물론 대학이나 성적이 인생의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대학이나 성적을 떠나서라도 모국어 읽기 능력은 사회 생활 자체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잘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7세 때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영어는 우선 듣기 위주로 진행해야 합니다. 우리 부모 때처럼 알파벳 외우고, 단어 외우고, 숙어 외우고, 문법 외우는 방식은 영어의 본질과 완전히 어긋나는 방식이고요. 그렇게 했기 때문에 그리 오래 했음에도 별 효과를 보지 못한 것입니다.

 

 

우리 부모 때와 비교했을 때 아이들 교육 환경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교과서가 바뀌었고요. 시험 문제 형식도 바뀌었고요. 특히 2022 개정교육과정 예고안에 따르면 더 바뀔 듯 합니다.

 

그래서 우리 부모들의 초중고 공부 경험을 기준으로 아이 공부를 진행하면 안되고요. 새로운 변화에 맞게 시기별 우선 순위를 잘 정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행공신에서 전해 드리는 정보를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행공신 출간 도서와 강좌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