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공부법

[공부법] 효율적인 메타인지 학습법! 복잡하지 않아요!

by 행공신 2022. 3. 30.
728x90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전교 1등 수준 아이들의 공부 비법 중 '메타인지 학습법'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리 대단한 것은 아니라고 했고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율적인 메타인지 학습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역시나 그리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하고 있지 않을 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대로 설명하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렇게 생긴 한자가 있습니다.

 

 

이 한자는 무슨 의미의 한자일까요?

'시장'을 뜻하는 한자입니다. '시장 시' 라고 하고요. 음은 '시' 이고 뜻은 '시장' 입니다.

 

우리 부모들은 이 한자를 어떻게 공부했나요?

'시장 시(市)'라는 한자를 계속 쓰면서... "시장 시, 시장 시, 시장 시, 시장 시..." 중얼중얼 암기했습니다.

단순무식 암기였죠.

 

그 덕분에... 꽤 많은 한자 공부를 했는데... 기억하는 한자의 양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위 한자가 왜 '시장'을 뜻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합니다. 당연히 설명도 못하죠.

 

전교 1등의 공부 비법이라고 하는 '메타인지 학습법' 과는 정 반대의 방법으로 공부한 것입니다. 저도 그렇게 했었습니다. T.T

 

 

 

그런데 만약 위 한자를 이렇게 공부했다면 어땠을까요?

<출처 : 생활 속 7급2 한자>

 

 

그리고 아래와 같은 사진과 함께 보면서 한자 생성 원리를 이해하고 친구에게 설명 또는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며 공부했다면 어땠을까요?

 

 

 

위와 같은 사례는 넘치도록 많습니다.

 

<수학> 2분의 1은 왜 '진분수'라고 부르고, 2분의 3은 왜 '가분수'라고 부를까요?

 

<사회> 조선 시대에 왕자가 지내는 궁은 왜 '동궁'이라고 불렀을까요?

 

<과학> 이암은 왜 '이암'이라고 부르고, 사암은 왜 '사암'이라고 부를까요?

 

<한국사> 종묘는 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었을까요?

 

 

 

위 질문에 대해 몇 개나 제대로 설명할 수 있나요?

부모님의 아이는 몇 개나 제대로 설명할 수 있나요?

 

저는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아이도 모두 설명할 수 있게 공부했고, 설명도 해 봤고, 설명하면서 충분히 알지 못한 내용을 확인했고, 그 부분만 다시 공부했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 그리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렇게 하지 않을 뿐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강조했듯이..

앞으로 '메타인지 학습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이유는 2가지만 들어도 됩니다.

 

첫째, 2022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초중고와 대입 모두 서술형 논술형이 강화됩니다.

그래서 설명하지 못하면 서술형과 논술형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없으며, 좋은 성적도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성적이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제대로 공부해 보는 경험을 하지 않으면.. 초중고 12년을 뭐 하며 보내면 좋을까요?

 

둘째,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때문입니다.

단순 암기 주입식 교육과, 제대로 공부하고 설명하고 정리해서 쓰는 교육 중 어느 쪽을 경험한 인재를 원할까요?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공부법과 미래사회 대비 공부법에 대해서는 아래 강좌와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님의 현명한 선택이 정말 중요한 때여서 반복 강조합니다. 화이팅!!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