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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사회 홈스쿨링 3-2] 1단원 핵심 어휘(1) - 자연환경, 인문 환경, 하천, 강수량

by 행공신 2021.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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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의 목차는 이렇습니다.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1)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 모습

(2)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 모습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1)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2)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1)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2)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모든 과목 공부의 기본은 문해력(독해력)이고요. 문해력(독해력)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어휘력입니다.

그래서 교과서 핵심 어휘에 대해 정리했고요.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1)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 모습 단원의 핵심 어휘는 '자연환경, 인문 환경, 하천, 강수량' 입니다.

 

 

 

1.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

산은 자연환경입니다. 아파트는 인문 환경입니다. 여기까지는 쉽습니다.

논과 밭은 자연환경일까요? 인문 환경일까요? 산림욕장은 자연환경일까요? 인문 환경일까요?

 

논? 밭? 풀? 곡식? 자연환경? 땡!!!

 

자연환경 = 自然環境

이때 自는 '스스로 자' 이고요. 然은 '그러할 연' 입니다. 즉 자연환경은 '스스로 그렇게 된 환경'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산은 스스로 그렇게 되었는데요. 논과 밭은 스스로 그렇게 되었나요? 아니죠.

 

인문 환경 = 人文 環境

이때 人은 '사람 인' 이고요. 文은 '글 문' 입니다. 글(글자)처럼 '사람이 관여해서 이뤄진 환경'이 인문 환경입니다.

 

논과 밭과 산림욕장은 사람이 관여해서 만들어진 환경입니다. 그래서 인문 환경입니다.

 

 

 

2. 하천

한강입니다. 아주 큰 강이죠. 한강을 '시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이런 물줄기는 '강'이라고 부르지 않고 '시내 또는 시냇물'이라고 부릅니다.

 

강이든 시내든 둘 다 물이 흐르는 물줄기입니다. 크기가 다를 뿐이죠.

큰 물줄기는 '강', 작은 물줄기는 '시내'라고 부를 뿐입니다.

 

그리고 강이나 시내 등의 물줄기를 모두 합해 '하천'이라고 부릅니다.

*하천 : 물 하(河) + 내 천(川) / 강과 시내를 아울러 이르는 말

 

 

3. 강수량

'강수량'은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곳에 내린 물의 총량인데요.

내린 물의 종류로는 비, 눈, 우박, 안개 등이 있습니다.

 

즉, 내린 비의 양만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눈도 녹으면 물이고, 우박도 녹으면 물이고, 안개도 맺히면 물이니까요.

* 강수량 : 내릴 강(降) + 물 수(水) + 헤아릴 량(量)

 

<우박>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고등 때 서술형과 논술형은 기본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부터 단순 암기 말고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해 보는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물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성적이나 대학도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은 정말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그러니 성적이나 대학 말고라도 초중고 시기에 공부를 의미 있게 해 보게는 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공신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동영상, 자녀교육서, 교재, 블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유치~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시고요~

학년별 공부 우선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공부법> 책의 Part5 부분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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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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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공신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와 도서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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