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수학 홈스쿨링 3-2] 4. 분수. 제대로 해야 쉬운 단원

by 행공신 2021. 11. 15.
728x90
반응형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4단원은 '4. 분수' 단원입니다. 이 단원은 중요합니다. 교과서 공부도 잘 해야 하고, 이 단원의 내신 문제도 가급적 준심화 수준까지는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좋습니다.

 

그런데... 준심화 문제는 고사하고, 교과서 내용부터 막히는 아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어려워서일까요? 아닙니다. 이 단원의 교과서 내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제대로 하지 않을 뿐입니다.

 

그리고 교과서 공부부터 막히기 때문에 내신 문제해결력을 제대로 기르지 못합니다. '초등 3학년 때 수학은 분수 때문에 어려워한다.' 라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요. 내용이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교과서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수학은 6개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곱셈

2. 나눗셈

3. 원

4. 분수

5. 들이와 무게

6. 자료의 정리

 

4단원의 핵심 내용과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일단 아래 내용은 쉽습니다.

5개 중 1개이니까 5분의 1. 5개 중 2개이니까 5분의 2. 8개 중 2개이니까 4분의 1. 8개 중 6개이니까 4분의 3.

1개가 아니라 여러 개가 있는 전체 중 일부를 분수로 나타내는 연습을 하는 내용입니다.

 

 

 

아래 내용에서 첫 번째 문장은 쉽습니다. 9개 중 3분의 1만큼은 3개죠.

근데 두 번째 문장을 어려워 하는 아이들이 꽤 있습니다. 차이가 뭘까요?

'병아리 9마리' 와 '그냥 9' 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에서 강조했던, 구체물과 추상 기호의 난이도 차이입니다.

 

따라서 근방 이해하는 소수 아이들 말고 다수 아이들은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중요합니다.

6의 2분의 1, 6의 3분의 1, 6의 3분의 2, 8의 2분의 1, 8의 4분의 1, 8의 4분의 3 등으로 확실하게 연습해야 하고요. 연습할 때 필요하면 6 ⇒ ●●●●●● 식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연습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는 '진분수'와 '가분수'와 '대분수'라는 수학 용어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해야 하고요. 시간이 지나고 나서도 헷갈리거나 까먹지 않게 확실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세 용어의 개념 이해는 <우수고> 책의 Part3 초등수학 개념사전 부분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여기까지 교과서 공부를 제대로 했다면 아래 내용은 쉽습니다. 분수 전에 앞에 있는 자연수의 크기부터 비교해야죠. 그리고 앞의 자연수가 같다면, 뒤의 분모에서는 분모가 같기 때문에 분자가 큰 쪽이 큰 수이니까요.

 

 

교과서 공부 제대로는 끝났고요. 기초 중 기초가 끝난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내신 문제해결력을 훈련하는 건데요. 일단 목표는 준심화 수준까지고요. 되면 심화, 어려우면 응용까지라고 길러야 합니다.

 

아래 문제는 전국 기준 난이도 하 문제입니다. 교과서 문제이고요. 이 문제는 당연히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전국 기준 난이도 중급 정도의 문제는 이후 포스팅에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주요 대학 또는 들어 본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주요 대학은 최소한 준심화까지, 들어본 대학은 최소한 응용까지는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반드시 해야 할 것이 '교과서 공부 제대로' 입니다. 그러니 교과서 공부 제대로를 1순위에 두시고요. 그 다음 내신 문제해결력 탄탄하게 기르는 데 집중하시고요. 그 외 다양한 수학은 그 다음에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 수학 공부 잘 하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우선 순위도 여러가지가 아닙니다.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에 모두 정리해 놓았고요. 초등수학 개념사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아이들이 수학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을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