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공부법

[초등한자와 초등어휘력] 국민(國民), 한국인(韓國人) (한자검정능력시험 대비)

by 행공신 2022. 8. 9.
728x90
반응형

초등 한자는 정규 과목이 아닙니다.

하지만 초등 시기 어휘력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대신, 정규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한자 자체를 많이 알 필요는 없고요.

특히 한자 쓰기를 많이 하는 건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좋은 방법은, 어휘를 배우고 익힐 때 해당 한자의 음과 뜻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국민, 한국인' 은 각각 무슨 뜻일까요?

'국민'은 '나라 사람들'로 생각되고, '한국인'은 '한국 사람들'로 생각되는데요.

한자의 뜻을 적용하면 어떤 의미가 될까요? 그리고 왜 한자로 '國民, 韓國人' 이라고 쓸까요?

 한자의 생성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활용해 정리했으며, 이를 통해 한자의 3요소를 의미 있게 이해하고, 어휘력 훈련 효과까지 볼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국민'에서 '국'은 '나라 국' 이고요. '민'은 '백성 민' 입니다.

즉 '국민'은 '나라의 백성' 이라는 뜻입니다.

그럼, '백성'은 무슨 뜻일까요?

'백성'은 옛날에 평범하게 살던 사람들을 말합니다.

 

임금님은 평범한 사람은 아니죠. 전쟁터에서 싸움을 지휘하는 장수도 평범한 사람은 아닙니다.

농사를 짓거나 물고기를 잡는 등 평범하게 사는 많은 사람들을 '백성'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국민'은 '나라의 평범한 많은 사람들'을 뜻하고요.

요즘은 회사를 다니거나 장사를 하는 많은 사람들을 뜻합니다.

그리고 한자로 '國' 이라고 쓰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생활 속 8급 한자>

 

 

 

'한국인'에서 '한국'은 '우리나라' 이고요. '인'은 '사람' 입니다.

즉 '한국인'은 '우리나라 사람' 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한자로 '韓國人' 이라고 쓰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생활 속 8급 한자>

 

 

 

2022 개정교육과정 예고안 에 따르면, 앞으로 서술형 논술형 문제는 더욱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즉, 앞으로 각 과목별 공부는 설명 쓰기와 주장 쓰기까지 잘 쓸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이는 단순 암기로는 절대 대비할 수 없는 변화이고요.

각 과목 공부를 할 때마다 제대로 읽고 이해하고, 제대로 기억하고, 제대로 설명하고, 제대로 정리해서 쓰는 경험을 최대한 많이 해야 합니다.

이 때 기본 중 기본은 어휘력입니다. 그리고 한자 문화권인 우리나라에서는 한자의 음과 뜻을 적용해서 어휘 학습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작년에(2021년) 서울대 입학에 성공한 아이의 초중고 과정을 보며 직접 확인했기에 진심으로 조언 드립니다. ^^

 

행공신에서는 동영상, 블로그 글, 4권의 자녀교육서와 교재,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미래사회 대비 유아~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세요. ^ㅡ^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