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코칭법] 밀OO, 홈O 등의 패드 학습은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

by 행공신 2022. 6. 8.
728x90
반응형

스마트폰이 있고, 노트북이 있고, 패드도 있습니다. 패드는 이렇게 생긴 거죠.

 

그리고 위와 같은 패드로 아이 공부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올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오프라인(학교, 학원)에서의 교육에 차질이 생기자 패드를 활용한 공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관련 업체의 주가는 급등하기도 했고요. ^^!

패드로 하는 공부는 어떨까요?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아래 의견은 지극히 지극히 개인적인 사견입니다. 그러니 꼭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도 충분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타깝지만, 저는 '패드로 하는 공부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 생각합니다.

독서는 종이책을 보는 것이 디지털북(e북)을 보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요. 강.의는 현장 강.의를 듣는 것이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물론 강력한 동기를 갖춘 성인의 경우라면 e북이나 온라인 강.의도 종이책이나 오프라인 강.의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성인에게 해당하는 경우이고요.

다수의 '학습 동기가 약한' 유치~초등 아이들에게는 종이책이 디지털북보다 훨씬 좋고, 오프라인 수업이 온라인 수업보다 훨씬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온라인 개학을 통해 몸소 겪은 바입니다. (비슷한 강의력의 선생님이 비슷한 열정으로 수업을 한다는 전제 하에서입니다~)

 

 

물론 극히 일부, 온라인 수업을 알아서 열심히 잘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아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하든 잘 할 아이들이고요. 내 아이가 그런 아이일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아니 낮습니다. (가능성입니다~ ^^!)

다행이 내 아이가 알아서 잘 하는 아이라면, 요즘 같은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고요. 이 경우 부모가 해야 할 것은 많지 않습니다. 그냥, 언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만 알려주면 됩니다.

반대로 내 아이가 극소수의 알아서 잘 하는 아이는 아니라면, 누군가가 옆에서 계속 수업에 집중하고 과제 수행에 집중하도록 강제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는 아이는 문제가 아니라, 공부 동기가 약한 시기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 공부 방법인 것입니다.

 

 

제 기준으로 봤을 때 온라인 패드 공부의 단점은 또 있습니다. 패드 공부에서 수학은 공부량이 부족할 수도 있고, 난이도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심화 공부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별도로 심화 문제집을 풀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와 과학 공부도 아이에 따라서는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이 아이의 공부 큰 그림을 잘 그리고 있고, 그에 맞게 패드 공부에서 각 과목별 학습량을 적절히 조절해 준다면 패드도 또 다른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라 패드 공부 업체에서 정해 준 공부량을 무조건 진행하는 방식이라면.. 어쩌면 과목별로 꼭 필요한 공부량보다 많거나 적은 양을 진행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패드 공부는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패드 공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기준은 전적으로 아이마다 다릅니다.

 

기초가 약한 아이라면 패드 공부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요. 기초가 탄탄한 아이라면 패드 공부를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국영수 모두 심화 또는 최소한 중상급 수준으로 진행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패드 공부를 잘 활용하려면 반드시 부모님부터 아이 공부의 큰 그림을 그리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 큰 그림 하에서 내 아이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등 각 과목별 공부를 각각 어느 정도 수준과 분량으로 진행할 것인지까지 그림을 그리고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원에 다녔습니다. 지금도 다니고 있고요. 그리고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패드 공부도 많이 확산되었습니다. 즉, 대부분의 아이들이 어떤 방법으로든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늘 초등 고학년이 되면, 공부 상위권은 20% 정도일 뿐입니다.

이는 학원에 보내거나 온라인 패드 공부를 진행하는 것만으로 공부 잘 하게 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학원 보내면 공부 하겠지, 패드 공부 시키면 하겠지, 학습지 하면 성적 오르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만으로 무언가를 진행하는 것은.. 음.. 화이팅입니다...

 

내 아이 공부 제대로 해 보는 데 패드 공부도 현명하게 적절히 활용하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이제 아이 공부에서 핵심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고려해서 아이 공부 전체 큰 그림(플랜)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래야 시행착도 줄일 수 있고,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 방법은 아래 강좌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