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수학학원 다니는 아이들 중 80%는 그 학원 전기세 내러 다닌다..'
사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죠.
과장일 수도 있고, 현실일 수도 있고요.
학원 같은 사교육은 전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건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면 꽤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위 이야기를 주장하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이 있습니다.
'학원 다니는 아이들 중에는 학원 전기세 내는 아이가 있다.' 입니다.
몇 % 정도인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어쨌든 분명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부모가 정말 열심히 일 해서 번 돈을, 왜 그 학원 전기세 내는 데 사용하는 걸까요?
사회나 과학 학원도 전기세 내러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이 경우에는 '동기'가 더 큰 이유로 작용합니다. 공부할 생각이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수학은 좀 다릅니다.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에서도 강조했던 것처럼, 수학은 벽돌 쌓기입니다.
유치 때가 기초 공사라면 초등 1학년 수학은 1층이고요.
초등 2학년은 2층, 3학년은 3층, 4학년은 4층...
기초 공사가 아쉬우면 1층을 튼튼하게 쌓을 수 없고요.
그러면 2층은 더 부실하게 되고요.
3층은 어찌 어찌 쌓더라고 4층부터는 쌓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그러면서 '수포자(수학포기자)'가 되는 거죠.
만약 초등학교 6학년 아이가 수학을 못한다면 그 아래층은 5학년 수학을 다시 해 봐야 합니다.
최소한 5학년 난이도 중급 정도까지는 다시 해 봐야 합니다.
그랬는데 5학년 수학을 어려워하면.. 그 아래층인 4학년 수학을 다시 해야 합니다.
수학은 벽돌 쌓기이기 때문에 아래쪽의 부실한 층을 다시 탄탄하게 쌓아야 자기 학년 수학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학을 못하는 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 중에서 위와 같이 하는 아이들이 몇 명이나 될까요?
이것이 수학에서 '학원 전기세 내는 이유' 입니다.
수학을 잘 하려면 또는 최소한 수학을 어느 정도는 하려면,
기초 공사인 유치 때부터 탄탄하게 쌓아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현재 수학을 못한다면 아래층 수학을 다시 점검하고 보완해야 하고요.
그래서 유치부터 초등 중학년까지는 선행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각 층마다 탄탄하게 쌓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유치부터 초등 중학년까지 각 층을 탄탄하게 쌓아야 그 이후 의미 있는 선행도 가능해집니다.
많은 아이들이 초등 때부터 수학 선행을 하고 있지만, 그 중 많은 아이들이 의미 없는 선행을 하고 있습니다...
내 아이 수학 공부 잘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유치~초등 중학년까지는 '빨리' 쌓으려 하지 마세요. 탄탄하게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위로 올라가면서 '탄탄하게 빨리 쌓기' 도 가능해집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온라인 강좌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참고해 보세요. 이미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계시답니다~~
현명한 유아~유치 수학 코칭법 온라인 강좌
https://blog.naver.com/jnanna89/222735852169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온라인 강좌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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