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공부법

[초등영어] 엄마표영어가 좋을까? 학원영어가 좋을까? (1)

by 행공신 2021. 7. 23.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 사교육비 1위는 영어입니다.

그 정도로 영어에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많이 들이고 있는데요.

 

엄마표 영어라고 해서 사교육비가 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 DVD를 구입하든, 영어책을 구입하든, 무언가를 구입하기 위해 영어 사교육비로 지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엄마표 영어라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학원 영어라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닙니다.

아! 여기서 성공의 기준은, 우리나라 시험과 입시 제도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고등학교 때 수시 내신 영어 1등급을 받고, 고3 수능 시험 때 영어 1등급을 받는 것이 기준이고요.

이를 위해 유아, 초등, 중등 때 영어 실력을 잘 쌓아가는 것이 기준입니다.

 

어쨌든 사교육비 1위일 정도로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영어인데요.

엄마표 영어와 학원 영어 중 어느 쪽이 더 좋을까요?

 

<출처 : 데이터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부모 입장에서는 엄마표가 학원보다 진행이 훨씬 어렵습니다.

학원보다 훨씬 더 많은 엄마의 고민과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 것이 엄마표인데요.

 

그 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들일 수 없는 상황인 부모님(예를 들면 직장맘)에게 엄마표 영어는 먼 나라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즉, ‘엄마표와 학원 중 어느 것이 더 좋은가?’라고 질문하는 것보다는 ‘내 상황이 엄마표 영어를 할 수 있는 상황인가?’라고 질문하는 것이 더 적절하고요.

 

가능한 분들은 엄마표로 진행하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학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학원 선택을 잘 해야 하는데요. 학원 선택을 잘 하려면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이 기준은 학원을 선택할 때뿐만 아니라 엄마표 영어를 진행할 때에도 선택의 기준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영어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아주 많이 해야 합니다. 영어 정복의 길은 여러 가지인데요. 어느 길로 가든 아주 많이 해야 잘 하게 됩니다.

 

간혹 짧은 시간에 영어를 정복했다는 분들이 계신데요. 방법의 힘이라기보다는 그분의 타고남이 크게 작용했을 것입니다.

 

영어 정복의 여러 가지 길을 최대한 단순화시키면 2가지 길이 있습니다. 하나는 ‘습득의 길’이고요. 다른 하나는 ‘공부의 길’입니다.

 

‘습득의 길’은 영어를 언어답게 습득하는 방법이고, ‘공부의 길’은 언어인 영어를 공부로 정복하겠다는 방법인데요.

 

공부의 길은 옛날 부모들이 하던 방식입니다. 알파벳 외우고, 단어 외우고, 숙어 외우고, 간단한 회화 조금 하다가 문법과 독해 연습하는 방식입니다. 영어 사전을 끼고 살았고, 단어장과 숙어장을 만들었고, 문법 교재도 기초 ⇒ 기본 ⇒ 종합 순서로 몇 권을 열심히 외우고 까먹는 방식입니다.

 

 

 

이에 비해 ‘습득의 길’은 모국어인 국어 습득 과정과 비슷한 방법입니다.

 

먼저 듣기를 충분히 진행하면서 귀를 좀 열어주고, 듣기와 읽어주기를 병행하면서 기초 영어에 익숙하게 만든 다음, 영어책 읽기를 통해 읽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끌어올립니다. 그 다음 영문법과 학습물(문제집)을 진행하며 중·고등학교 내신 대비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 습득의 길이 엄마표 영어인데요. 엄마가 주도적으로 끌고 가는 방식이어서 ‘엄마표 영어’라고 부릅니다. 이 방식에 대해서는 앞으로 시기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영어 학원은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그 중 3가지 유형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학원은 회화 중심의 학원이고요. 두 번째는 초등학교 1~4학년이 많이 다니는 어학원이고요. 세 번째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이 많이 다니는 내신 대비 학원입니다.

 

이 중 ‘엄마표 영어’와 비슷한 학원이 어학원이죠. 이름은 어학원인데 방식은 내신 학원인 경우도 있지만요.

 

이 분류 방식에 대해서는 각자의 기준과 입장에 따라 다소 이견이 있을 수 있고요. 영어 학원 분류 방식, 어느 학원이 더 좋은가, 어떤 방법이 더 좋은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기 때문에 제 주장을 포함해서 다양한 주장을 고르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질문은 '엄마표 영어와 학원 영어 중 어느 쪽이 더 좋을까?' 였는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전에 먼저 정리할 것이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영어를 잘 하려면 아주 많이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영어는 습득의 길과 공부의 길이 있다는 것. 그리고 영어 학원은 회화, 어학원, 내신 학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것.

 

이 3가지를 염두에 두고 엄마표 영어와 학원 영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행공신 강의와 도서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