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공부법

[초등영어] 영어 학습지만으로 영어 습득이 가능한가?

by 행공신 2021. 8. 17.
728x90
반응형

아이 영어 공부와 관련해서 자주 하는 질문 중 3가지를 소개합니다. 참고해 보세요~ ^^

 

 

[Q] 영·유아 영어 학습지나 프로그램 하나로 영어 습득이 가능한가요?

 

[A] 영어는 노출 시간이 어느 정도 이상으로 쌓여야 습득됩니다. 학습지를 통해 듣기를 하더라도 300시간 듣기를 해야 좀 듣게 되고요. 학원을 통해서도, 영어 DVD 보기를 통해서도 300시간 듣기가 쌓여야 좀 듣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을 선택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영어 습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무엇’이 어떤 것이든 그것을 활용해서 절대적인 노출 시간을 쌓아야 영어 습득이 가능해지고요.

 

“영·유아 영어 학습지나 프로그램 하나로 영어 습득이 가능한가요?”라는 질문은 “영·유아 영어 학습지나 프로그램 하나로 영어 습득에 필요한 노출 시간을 쌓을 수 있나요?”로 바꿔야 합니다. 그러면 어렵지 않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습득되려면 최소 6~7년 동안 매일 평균 2시간 이상 영어에 노출되어야 하는데요. 특정 영·유아 영어 학습지나 프로그램 하나로 6~7년 동안 매일 2시간 비교적 지루하지 않게 영어에 노출시키기는 어렵습니다.

 

 

 

[Q] 부모의 영어 발음이 안타까울 때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A] 물론 원어민에 가까운 발음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만 봐도 서울 발음과 충청도 발음, 경상도 발음, 전라도 발음이 모두 다르죠. 하지만 의사소통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즉, 영어 발음은 원어민의 발음에 가깝게 하는 것이 핵심이 아니라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안타까운 부모님의 발음이라도 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고요. 이후에 영어 듣기 300시간을 진행하면서 보완이 되기 때문에 발음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계속 신경 쓰인다면 스마트폰에서 해당 단어를 찾아 발음을 들려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알파벳도 모르는 아이에게 왜 영어 단어 카드를 보여 주나요?

 

[A] 여름에 먹는 시원한 과일이 있습니다. 초록색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고, 크고 무거운 과일입니다. 이 과일을 우리말로는 ‘수박’이라고 부르고, 우리글로는 ‘수박’이라고 씁니다. 영어로는 ‘워터멜론’이라고 부르고, ‘watermelon’이라고 씁니다.

 

즉, 언어의 3가지 핵심 요소는 ‘의미, 소리, 글자’이고요.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의미, 소리, 글자’ 3가지 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기억하고 활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어 단어를 배울 때에도 실제 책(의미)과 ‘북’이라는 소리와 ‘book’이라는 글자를 함께 익혀야 하는데요. 이미 알고 있는 실제 책에 ‘북’이라는 소리를 연결하는 것을 먼저 배우면서 ‘book’이라는 글자는 계속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중에 ‘book’이라는 글자를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거든요. 그리고 이때 배우는 글자는 통글자 배우기입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 예고안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초등학생과 유치, 유아 아이들은 대입 수능 때에도 '서술형 논술형 시험 문제'를 만나게 되고요. 중등 때에 '서술형 논술형 확대' 적용을 받게 됩니다. 물론 영어 과목에서도 서술형 논술형 확대가 적용될 예정이고요.

그래서 예전처럼 단어 외우고, 숙어 외우고, 문법 외우고, 사전 옆에 끼고 독해 지문 해석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제대로 대비할 수가 없습니다.

즉, 엄마표 영어이든, 사교육 영어이든, 영어를 언어답게 습득하는 방식이 중요하고요. 그래야 의미도 있고, 2022 개정교육과정의 변화에도 적절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성적이 인생의 전부도 아니고, 대학이 인생의 전부도 아닙니다. 하지만 어차피 보내야 할 초중고 시기에 교육을 제대로 받아 보는 경험과 과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게 진행하는 데 행공신의 정보를 활용해 보시고요.

특히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공부법> 책의 Part5에 정리해 놓은 초등 학년별 공부 우선 순위 정리 부분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며, 올해 서울대에 입학한 아이도 시기별 선택과 집중에 성공했었습니다. 화이팅!! ^ㅡㅡ^

[행공신 출간 도서와 강.의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