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MBTI 성격유형 검사] enfp는 아이디어 뱅크 (추천 직업과 인물)

by 행공신 2021. 12. 1.
728x90
반응형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인간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검사이고요.

16가지 유형 중 하나가 ENFP인데요. ENFP 유형은 한 마디로 '아이디어 뱅크' 유형이라고 합니다.

어떤 특징 때문에 아이디어 뱅크라고 부를까요?

 

ENFP 유형은 전체 인구 중 7% 정도라고 하고요.

아이디어 하나로 세상을 바꿀 능력자, 분위기 메이커, 자유로운 영혼, 안정보다는 흥미로운 삶, 활발함 속에 예민함 등으로 특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특징도 있습니다.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는 못하고, 단조롭고 반복되는 일은 싫어하며, 마무리가 꼼꼼하지 못하고, 정해진 틀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실적인 우선순위를 잘 정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많이 공감하는 분도 있을거고, 그닥 공감이 안 되는 분도 있을 건데요.

선호분명도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같은 ENFP 유형일지라도 공감의 편차는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는 ENFP 유형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는지 좀더 체계적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그리고 대표 인물과 추천 직업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

 

 

 

 

ENFP 유형에서 첫 번째 알파벳인 'E'는 '에너지 방향 E(외향)'을 뜻합니다. E(외향) 유형은 외부 활동에 적극성을 띠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인 성향의 사람들입니다. 말로 표현을 잘 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고, 타인을 잘 설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존재를 외부에 잘 드러낼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보완할 점은 '신중한 판단' 입니다. 기본적으로 에너지 넘치는 성향이 중요하지만 동시에 무언가를 결정할 때만큼은 심사숙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ENFP에서 두 번째 알파벳인 'N'은 '인식 기능 N(직관)'을 뜻합니다. N(직관) 유형은 미래의 전망과 가능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미래 가능성을 보고 씨를 잘 뿌리는 성향의 사람들입니다. 아이디어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큰 그림도 잘 그리며, 일을 진행할 때에도 신속하게 그리고 비약적으로 잘 처리합니다. 역대급 속도로 급변하는 현 사회에서는 더더욱 중요하게 느껴지는 특징입니다.

보완할 점은 팩트(사실)도 중요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미래 전망도 결국은 현재의 팩트에서 출발하기 때문인데요. 자칫 직관에 의존한 근거를 바탕으로 미래 전망을 할 경우, 전망 자체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팩트 기반의 정확한 분석을 항상 신경 써야 합니다.

 

 

 

ENFP 유형의 세 번째 알파벳인 'F'는 판단 기능이 T(사고형)와 F(감정형) 중 F(감정형)에 해당한다는 뜻입니다. 이 유형은 사람과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의미 없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집중을 잘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상황을 포괄적으로 보면서 맞다 틀리다가 아니라 좋다 나쁘다 위주로 사고합니다. 그래서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스타일입니다.

 

 

 

ENFP에서 네 번째 알파벳인 'P'는 '생활 양식 P(인식)'을 뜻합니다. P(인식) 유형은 융통성이 좋습니다.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폭넓게 수용하며, 기준의 범위를 넓게 해석하고 재량을 잘 발휘합니다. 현재와 미래사회는 변화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유연성과 적응력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성향도 아이디어뱅크의 필수 요소로 생각됩니다.

보완할 점은 상황 해석의 범위가 지나치게 넓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는 유연함이 아니라 우유부단에 해당합니다. 폭넓게 사고하면서 동시에 공상이 되지는 않을 필요가 있습니다.

 

 

 

정열적이면서 미래에 관심이 많고, 아이디어가 풍부하면서 상황을 포괄적으로 보고,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폭넓게 수용하는 ENFP 유형의 사람들. 만약 ENFP의 특징을 강하게 갖고 있으면서 약점을 잘 보완한다면 충분히 아이디어뱅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로버드 다우니 주니어, 로빈 윌리엄스, 미아(라라랜드), 쿠엔틴 타란티노, 산드라 블록 등이 있고요. 추천 직업으로는 기획자, PD, 마케터, 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이 있습니다.

 

만약 ENFP 유형이면서 선호분명도가 강한 편이라면, 정해진 틀 안에서 주어진 일을 주로 하는 진로는, 정말 신중하게 선택하시기를 추천해 봅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