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코칭법] 3가지 논술 잘 파악하기 (과거 논술, 현재 논술, 미래 논술)

by 행공신 2021. 11. 29.
728x90
반응형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때 논술학원 보내야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근데 꼭 보내야 할까요? 보낸다면 어떤 논술학원에 보내야 할까요?

 

현 시점에서 논술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과거 논술. 둘째, 현재 논술. 셋째, 미래 논술.

 

논술에 대해 개인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참고용입니다~

 

 

1. 과거 논술이란?

 

제가 '과거 논술'이라고 표현한 논술은 대입 논술고사입니다.

현재(2021년)도 대입 논술고사는 존재하고요. 여전히 대학에서 논술 시험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라고 표현한 이유는!

예전에 비해 비중이 현저히 줄어들었고, 앞으로 더 줄어들 거고, 교육부에서 폐지까지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과 그 이하(유치, 유아) 아이들은 논술로 대학 갈 기회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올해 기준 초등학생과 그 이하 아이들은 대입 논술을 염두에 둘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대입 논술이란 어떤 시험인지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전 문제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jnanna89/150174956531

 

[논술] 2012 연세대 논술 문제

다른 포스팅에 파일로 첨부했는데요. 포스팅으로도 올려 봅니다. 요즘 논술을 잘 이해하...

blog.naver.com

 

 

2. 현재 논술이란?

 

'현재 논술'이라고 표현한 논술은 현재(2021년) 대학 입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논술이고요.

고등 때 학교 중간기말고사 시험에 나오는 논술 문제 그리고 고등 때 학교 과목별 수행평가로 나오는 논술 쓰기입니다.

 

두 논술 문제를 합쳐서 '내신 논술' 이라고 부를 수 있고요.

대입에서 선발 인원이 가장 많은 수시 학생부 전형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논술 문제입니다. 그래서 잘 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신 논술은 일반 논술이 아니라 과목별 논술입니다.

국어 과목 논술, 영어 과목 논술, 사회 과목 논술, 역사 과목 논술 등이고요. 수학과 과학에서는 학교에 따라 논술 비중이 작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추가가 될 예정인데요. 바로 수능 논술입니다.

교육부에서는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부터 수능 시험에 논술 문제를 출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현재 출제되지는 않아서 미래의 일이기는 하지만 그리 멀지 않은 가까운 미래여서 현재 논술에 포함시켰고요.

수능 논술도 일반 논술이 아니라 과목별 논술입니다.

 

그래서 현 초등학생은 내신 논술과 수능 논술 준비를 잘 해야 하며, 이는 일반 논술이 아니라 과목별 논술임을 한 번 더 강조합니다.

 

또한 교육부에서는 대입과 고등 논술 강화의 일환으로 중등 시기 서술논술형 평가 확대도 예고한 상태이며, 이때 중등 논술도 일반 논술이 아니라 과목별 논술입니다.

 

 

 

3. 미래 논술이란?

 

'미래 논술' 이란 바로 위에서 정리한 '현재 논술(내신과 수능 논술)' 다음 단계의 논술을 말합니다.

가장 유력한 후보 중 하나는 IB(국제바칼로레아) 논술 시험입니다.

 

후보이기 때문에 확정은 아니고요. 현재 전국 곳곳에서 평가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B가 다음 순서가 될 수도 있고요. 전혀 다른 어떤 것이 다음 순서가 될 수도 있고요. 현재 방식이 큰 틀은 유지하면서 계속 부분 개정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미래 논술에 적용될 수도 있는 현 유치~유아 부모님은 미래 논술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당장 대비해야 할 것은 '한글 읽기능력 제대로 기르기' 와 '수학 공부 제대로 하기' 입니다. 이 2가지는 논술의 변화 또는 교육과정의 변화와 무관하게 무조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 과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간단히 정리해 놓았습니다. 궁금하시면 참고해 보세요~

 

https://blog.naver.com/jnanna89/221280897759

 

[IB(국제바칼로레아) 04] IB 시험문제 사례

[IB(국제바칼로레아) 04] IB 시험문제 사례 빠르면 또는 늦어도 현(2018년) 초등학교 6학년부터 IB(...

blog.naver.com

 

 

 

정리하겠습니다.

현(2021년) 초등학생들에게 1순위 논술은 내신 논술과 수능 논술입니다.

둘 다 일반 논술이 아니라 과목별 논술입니다.

 

대비법은 각 과목 공부부터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일반 논술학원으로 대비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 때에는 논술학원 보내야 한다?

현명하게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행공신 출간 도서와 강좌 종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