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교과서의 마지막 대단원은 '5. 혼합물의 분리' 인데요.
<초등 4학년 1학기 과학>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2. 지층과 화석
3. 식물의 한살이
4. 물체의 무게
5. 혼합물의 분리
'5. 혼합물의 분리' 단원에 '혼합물을 분리하면 좋은 점'이 나오고요. 좋은 점 중 하나는 '원하는 물질을 얻을 수 있다.' 인데요.
이 좋은 점을 단순 암기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좋은 공부 방법입니다. 그래서 쉽게 정리했습니다. ^^
아래 사진은 '염전'입니다. 염전은 바닷물을 모아 소금을 얻는 곳입니다.
어떻게 바닷물에서 소금을 얻을 수 있을까요?
바닷물에는 소금이 녹아 있습니다.
이 바닷물을 넓고 평평한 곳에 모아 놓고 긴 시간 햇빛을 비춰주면 바닷물에 있는 물이 증발합니다.
물은 증발하지만 소금은 남아 있고요.
하얀 소금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혼합물(바닷물)을 분리하면 원하는 물질(소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닷물에서 분리해 얻은 소금은 김치를 만들 때 등 각종 요리에 이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설탕은 사탕수수라는 식물에서 분리해 얻을 수 있는데요. 사탕수수에서 분리한 설탕을 다른 물질과 섞으면 다양한 종류의 사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혼합물을 분리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라는 서술형 주관식 문제가 나오면 이렇게 써야 합니다.
[모범 답안]
혼합물을 분리하면 원하는 물질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우리 생활의 필요한 곳에 이용할 수 있다.
위 모범 답안과 같이 쓸 수 있게 공부해야 하고요.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해서 제대로 이해한 다음에 위 답안처럼 설명해 보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그래야 앞으로 적용될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목별 서술형 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교육부에서 2022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초중고 전 과목 서술형 논술형 강화를 예고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진짜 제대로 공부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대비 방법은 아래 강좌와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활용해 보세요~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3~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수학 홈스쿨링 4-2] 4-2 수학 예습 핵심 내용 (더 중요한 것) (0) | 2022.06.16 |
---|---|
[초등수학 홈스쿨링 3-2] 3-2 수학 예습 핵심 내용 (더 중요한 것) (0) | 2022.06.15 |
[초등과학 홈스쿨링 3-1] 5. 지구의 모습 - 공기란 무엇일까? (0) | 2022.06.07 |
[초등사회 홈스쿨링 4-1] 3단원 - '시민 단체'의 개념과 사례 (0) | 2022.06.03 |
[초등사회 홈스쿨링 3-1] 3단원 - 옛날 통신 수단(신호 연, 봉수, 파발, 서찰, 방) (0) | 2022.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