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는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수학 6번째 단원인 '6. 덧셈과 뺄셈(3)' 단원 공부를 제대로 했을까요?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할까요?
일단 초등 1-2 수학은 6개 대단원으로 되어 있고요.
1. 100까지의 수
2. 덧셈과 뺄셈(1)
3. 여러 가지 모양
4. 덧셈과 뺄셈(2)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6. 덧셈과 뺄셈(3)
이 중에서 6번째 대단원이 '6. 덧셈과 뺄셈(3)' 인데요. 단원명만 봐서는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단원의 교과서 핵심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 단원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핵심 내용은 10을 이용하여 모으기와 가르기를 하는 것인데요. 10 가르기와 모으기는 익숙한 정도까지 익혀야 합니다. 대체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잘 하는 편인데요. 혹시 내 아이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빨리 연습을 해야 그 다음 단계 공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시고요~
그 다음에는 2가지 경우의 덧셈이 나옵니다. 하나는 8+7 이고요. 다른 하나는 6+8 인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8+7은 앞에 있는 8을 10으로 만드는 덧셈이고요. 6+8은 뒤에 있는 8을 10으로 만드는 덧셈입니다. 물론 꼭 그렇게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효율적으로 쉽게 하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6+9는 뒤에 있는 9을 10으로 만드는 게 훨씬 편한 것처럼요. 어쨌든 핵심은 큰 수를 10으로 만들자는 거고요. 아이에게 알려 줄 필요는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2가지 뺄셈이 나옵니다. 하나는 11-4이고 다른 하나는 14-9인데요. 어떤 차이일까요?
11-4는 4만큼 뺄 때 하나씩 빼라는 거죠. 먼저 11에서 1을 빼고, 남은 10에서 3을 더 빼는 거요. 그에 비해 14-9는 14의 10에서 9를 빼는 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두 문제를 아이에게 주고 어떻게 푸는지 확인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효율성에 차이가 있으니까요.
여기까지는 받아올림과 받아내림 덧셈 뺄셈을 할 때 더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나중에 연산 속도가 빨라지면 꼭 교과서처럼 할 필요는 없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효율성과 정확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기왕이면 교과서 방법처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교과서 핵심 내용을 잘 공부했다면 본격적으로 내신 문제해결력을 길러야 하는데요. 저는 한 학기 내신 문제집 2권 진행하고요. 문제집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난이도'라고 강조합니다.
이번 겨울방학 때 2학기 복습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 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문제는 교과서 문제입니다. 이런 유형의 문제도 나올 수 있고요. 그래서 연산 잘 한다고 수학 잘 하는 것이 절대 아니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내용은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해야 하고요. 아이에게 크게 부담되지 않는 선(난이도)에서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2학년 수학을 진행할 때 아이가 많이 힘들어 하지 않게 됩니다.
일단 우리나라에서 수학 공부 잘 하는 방법과 기준이 무엇인지부터 부모님이 잘 파악하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Part3 초등수학 개념사전 부분에서 초등 1~2학년 개념 정리 부분을 참고하셔서 아이의 개념 공부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22 개정교육과정까지 반영해서 수학 공부 전체 그림과 전 과목 공부 전체 그림을 그리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서는 아래 인강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직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1~2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수학 1-1] 1. 9까지의 수 단원 교과서 공부의 핵심은 무엇? (0) | 2022.01.11 |
---|---|
[초등수학 홈스쿨링 2-2] 6. 규칙 찾기 단원 공부 제대로 했을까? (0) | 2022.01.06 |
[초등수학 구구단] X8 빠르게 하는 방법 (곱셈구구) (0) | 2021.12.27 |
[초등수학 홈스쿨링 2-2] '5. 표와 그래프' 단원 교과서의 핵심은 무엇? (0) | 2021.12.16 |
[초등수학 홈스쿨링 1-2]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단원 교과서의 핵심은 무엇? (0) | 2021.1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