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교과서 목차는 이렇습니다.
1. 9까지의 수
2. 여러 가지 모양
3. 덧셈과 뺄셈
4. 비교하기
5. 50까지의 수
이 중 '3. 덧셈과 뺄셈' 단원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이 단원에서 '5 + 3 = ' 이나 '8 - 5 = ' 등의 연산을 느리지 않게 그리고 정확히 계산하는 것은 기본 공부 목표이고요.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단원에서 진짜 핵심은 다른 것입니다.
5 + 3 =
위 수식은 무슨 뜻인가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하고요.
8 - 5 =
위 수식은 무슨 뜻인가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 3 =
이 수식은 "(무언가가) 5개 있고, 5개에 3개를 더하면 모두 몇 개인지 그 수를 구하라" 라는 의미이고요.
8 - 5 =
이 수식은 "(무언가가) 8개 있고, 8개에서 5개를 덜어냈을 때 남아 있는 무언가는 몇 개인지 그 수를 구하라" 라는 의미입니다.
이 단원 교과서 공부에서 또 다른 핵심 내용은 아래 그림 상황을 수식으로 표현해 내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 부모 입장에서는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단순 계산은 잘 하지만 아래와 같이 그림 상황을 수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잘 못하는 편입니다.
위 그림은 '7 - 2 = 5' 라고 써야 합니다.
위 그림은 '0 + 3 = 3' 이라고 써야 합니다.
위 그림은 '3 - 0 = 3' 이라고 써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문제도 어렵지 않게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 교과서 핵심 내용 중 그림 상황을 수식으로 표현하는 부분은 문장제 문제 해결 능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
놀이터에 아이들이 5명 있어요. 잠시 후 3명이 갔어요. 그 다음에 4명이 왔어요. 놀이터에는 몇 명이 있나요?
------------------------------
위 문제는 '5 - 3 + 4 = ' 라고 수식으로 정리만 잘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고요. 이렇게 문제를 정확히 읽은 다음에 수식으로 표현하는 연습은 문제의 난이도를 차근차근 올리면서 충분히 훈련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래와 같은 심화 문제까지도 풀 수 있게 됩니다.
------------------------------
놀이터에 아이들이 있습니다. 잠시 후 3명이 왔습니다. 그 다음에 4명이 갔습니다. 그랬더니 놀이터에는 6명이 남았습니다. 처음에 놀이터에 있던 아이들은 몇 명인가요?
-----------------------------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아이들이 수학 공부 잘 하는 아이일까요?
연산 잘 계산하는 아이? 아닙니다. 사고력 수학 문제 잘 푸는 아이? 애매합니다.
내신 심화 문제 푸는 아이? 맞습니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수학교과서 핵심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교과서 핵심 내용 공부가 잘 진행되도록 코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학 공부 그리고 전체 공부 코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를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해서는 아래 강좌와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도움 되시길 기원합니다~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1~2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수학 1-1] '4. 비교하기' 교과서 내용은 쉬워요~ (0) | 2022.02.18 |
---|---|
[초등수학 2-1] 3. 덧셈과 뺄셈 단원 교과서 공부의 핵심은 무엇? (0) | 2022.02.09 |
[초등수학 2-1] '2. 여러 가지 도형' 단원에서 쓸데없이 힘 빼지 않기! (0) | 2022.01.24 |
[초등수학 1-1] 초1 도형을 가베, 은물로 대비하면 좋을까? (0) | 2022.01.21 |
[초등수학 2-1] 1. 세 자리 수 단원 교과서 공부의 핵심은 무엇? (0) | 2022.0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