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2-2] '2. 곱셈구구' 단원 대표 유형 문제 풀어보기
초등학생 때 아이의 수학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개념과 원리를 잘 알고 있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연산(계산)을 잘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둘 다 중요한 항목이지만 아이의 수학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념과 원리만 잘 알고 있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얻게 되는 것도 아니고요.
연산(계산)을 잘 한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얻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아이의 수학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 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유형과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들을 충분히 풀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는 초등뿐만 아니라 중등과 고등 때에도 마찬가지이고요.
학교 내신 시험이나 수능 시험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때에는 먼저 각 단원별 대표 유형 문제들부터 잘 풀어봐야 합니다.

아래 문제들은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수학 2단원인 '2. 곱셈구구' 단원에서 대표 유형에 해당하는 문제들이며, 난이도는 전국 기준 중~중하 수준의 문제들입니다.
물론 아래 4문제 말고도 대표 유형 문제는 더 있는데요. 일단 이 문제들을 통해 현재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난이도가 중하이기 때문에 초2-2 때 이 정도 문제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어야 상위권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 유형 문제 1 - 난이도 중하

5×7 은 5를 7번 더한 것과 같고, 5×7에 5를 더하면 5×8과 같습니다.
5×2 는 5를 2번 더한 것이고, 5×5 는 5를 5번 더한 것이며, 5×2 에 5×5 를 더하면 5×7과 같습니다.
5×4 두 번은 5을 8번 더한 것이므로 5×8 과 같습니다.
<정답> ㉠, ㉢
대표 유형 문제 2 - 난이도 중하

사슴의 수 : 5마리
타조의 수 : 사슴의 3배 = 5 × 3 = 15, 15 + 2 = 17
<정답> 17마리
대표 유형 문제 3 - 난이도 중하

혜진이가 처음 가지고 있던 사탕의 수 : 50개
친구 7명에게 3개씩 준 사탕의 수 : 7×3 = 21개
혜진이에게 남은 사탕의 수 : 50 - 21 = 29
<정답> 29개
대표 유형 문제 4 - 난이도 중

7단 곱셈구구의 곱이면서 9×4 = 36 보다 작은 수 : 7, 14, 21, 28, 35
4×5 더하기 4×3 = 20+12 = 32
<정답>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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