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반복해서 말씀 드립니다.
수학은 연산이 아니라 문제 해결력으로 승부가 나고요.
우리나라에서 문제 해결력이란,
내신 서술형 주관식 문장제 문제를 풀어내는 능력입니다.
내신이기 때문에 학교 시험 문제이고요.
문장제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의 길이가 길고요.
서술형 주관식이기 때문에 문제 풀이 과정도 써야 합니다.
즉, 사고력 수학이 1순위가 아니라 학교 시험이 1순위입니다.
단, 고등학교 때 학교 시험이고요. 초등 때에는 내신을 학교가 아니라 전국 기준으로 봐야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 실력의 기준은 학교 시험도 아니고 사고력 수학도 아니고, 내신 문제집의 난이도입니다.
전국 기준으로 내 아이의 수학 실력을 판단한다고 했을 때, 일단 난이도 중급 문제는 풀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수학을 못하는 건 아닙니다. 단, 수학 실력이 상위권인지는 아직 알 수 없고요. 준심화와 심화 문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확실한 것은, 전국 기준 난이도 중급 문제를 만만하게 풀 수 있어야 준심화 문제도 해 볼만 하게 되고요. 준심화 문제를 풀 수 있어야 심화에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1차 목표는 전국 기준 난이도 중급 문제를 만만하게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아래 문제들은 전국 기준 난이도 중급 문제로 생각됩니다. 난이도에 대한 감을 잡는 데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기왕이면 우리나라에서 수학 공부 잘 하기를 바라신다면..
제가 쓴 책 중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을 꼭 읽어 보세요. 분명 큰 도움 되실 거예요~
그리고 앞으로는 2022 개정교육과정을 대비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강좌에 구체적인 대비 방법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이 공부 큰 그림 하에서 시기별로 구체적인 것들을 결정하면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꼭 검토해 보세요 ^^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문제 1 정답] 7cm
색 테이프 전체 길이는 16 Ⅹ 4 = 64(cm)
이 테이프로 직사각형 2개 만들면, 직사각형 1개의 네 변의 길이 합은 32cm
직사각형의 긴 변의 길이가 9cm, 긴 변 2개의 길이는 18cm, 짧은 변 2개의 길이는 14cm,
짧은 변 1개의 길이는 7cm
[문제2 정답] 10상자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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