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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수학 4-2]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 대표 유형 문제 풀어보기

by 행공신 2024.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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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 4-2]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 대표 유형 문제 풀어보기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3단원은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인데요.

내 아이는 이 단원 공부를 제대로 충분히 잘 했을까요?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2. 삼각형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4. 사각형

5. 꺾은선그래프

6. 다각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단원 공부에서 꼭 풀 수 있어야 하는 문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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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수학 공부 잘 하는 방법은 전혀 복잡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이 수학 저 수학, 여러 가지 종류의 수학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선 교과서 공부부터 제대로 해야 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진짜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해야 하고요.

문제를 풀 때 개념과 원리를 제대로 적용하면서 풀어야 하고요.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심화 또는 최소한 준심화 수준의 난이도 문제까지 풀어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내신 수학이고요.

내신 수학부터 전국 기준으로 상위 3% 이내 성적에 들어야 상위권 대학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3단원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공부에서 꼭 풀 수 있어야 하는 문제는 이런 문제입니다.

전국 기준으로 난이도는 중 입니다.

 

 

 

 

이 문제를 풀 때에는 반드시 이런 생각들을 해야 합니다.

 

● 일정하게 겹쳐서 ⇒ 겹친 부분들의 길이가 같다.

● 4장을 겹쳐서 ⇒ 겹친 부분은 3곳이다.

● 2.23의 4배 길이에서 7.87을 빼면 겹친 부분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 겹친 부분의 길이를 3으로 나누면 답을 구할 수 있다.

 

생각을 잘 했다면, 이제 순서대로 계산해서 답을 구해야 합니다.

 

● 2.23 × 4 = 8.92 ⇒ 색 테이프 4장 전체 길이

● 8.92 - 7.87 = 1.05m ⇒ 3곳 겹친 부분 길이

●105cm ÷ 3 = 35cm ⇒ 1곳 겹친 부분 길이

● 답 : 0.35m ⇒ 문제에서 몇 m인가를 물었기 때문에 소수 개념을 적용해 m로 써야 함

 

만약 이 단원 공부에서 위 문제를 어려워한다면.. 상위권 대학은 어렵고요. 들어 본 대학도 쉽지 않습니다.

물론 이 문제 하나만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요..

 

 

 

 

 

한 문제 더 보겠습니다.

이 문제의 난이도도 전국 기준 중 정도입니다.

 

 

 

 

이 문제를 풀 때에는 반드시 이런 생각들을 해야 합니다.

 

● 어떤 수는 5.61에서 1.887을 뺀 다음 100배 하면 구할 수 있다.

● 답을 구하려면 어떤 수에 10을 곱해야 한다.

 

생각을 잘 했다면, 이제 순서대로 계산해서 답을 구해야 합니다.

 

● 5.61 - 1.887 = 3.723

● 3.723 × 100 = 372.3 ⇒ 어떤 수

● 답 : 372.3 × 10 = 3723

 

 

 

만약 이 단원 공부에서 위 문제를 어려워한다면.. 상위권 대학은 어렵고요. 들어 본 대학도 쉽지 않습니다.

특히 이 문제는, 특별한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만으로도 현재 아이의 실력을 어느 정도는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위 문제들을 잘 풀었다면, 난이도가 더 높은 문제들을 충분히 풀어보게 하시고요.

혹시 어려워했다면.. 일단 교과서 공부부터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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