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3-2] '3. 원' 단원의 대표 유형 문제 풀어보기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3단원은 '3. 원' 인데요.
교과서 핵심 내용은 분량이 적지만, 낼 수 있는 문제의 유형과 난이도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단원입니다.
그래서 이 단원은 특히 더 공부를 제대로 해야 하고요.
공부를 제대로 한다는 것은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1. 교과서 개념 공부 제대로 하기 ⇒ 설명할 수 있어야 함
2. 개념 적용해서 문제해결력 기초 다지기
3. 최소한 준심화(심화 전 단계) 난이도의 문제까지 풀어보면서 문제해결력 끌어올리기
그리고 이 단원의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게 다 입니다~)
위 교과서 핵심 내용을 완벽하게 공부한 다음에는,
난이도 하 문제들을 풀면서 내신 문제해결력의 기초를 훈련해야 하는데요.
난이도 하 문제는 아이의 수학 실력에 따라 많이 풀어야 할 수도 있고 적게 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수학 실력이 좋은 아이가 난이도 하 문제를 지나치게 많이 푸는 경우입니다.
시간 낭비, 집중력 저하, 실수 반복, 수학 공부에 부정적인 이미지 형성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고요.
난이도 하 문제를 잘 풀었다면 그 다음에는 난이도 중의 문제들을 충분히 풀어봐야 합니다.
아래 문제는 전국 기준 난이도 중 문제이며, 주요 대학은 물론이고 들어 본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이 정도의 문제는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를 풀면서 아이가 교과서 핵심 내용을 잘 알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교과서 핵심 내용을 잘 활용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학 공부에서 승부처는 '문제해결력'입니다. 개념 공부는 당연히 제대로 해야 하고요. 연산은 당연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개념은 알고 있더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공부했다고 할 수 없으며, 좋은 결과도 만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 지름 14cm, 18cm ⇒ 반지름 7cm, 9cm
● 반지름 + 반지름 = 7 + 9 = 16cm ⇒ 선분 ㄴㄷ을 두 번 더함
● 선분 ㄱㄹ = 반지름 + 반지름 - 선분 ㄴㄷ = 7 + 9 - 4 = 16 -4 = 12cm
한 문제 더 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전국 기준 난이도 중 문제입니다.
세 원의 크기가 같다는 것은, 세 원의 지름과 반지름 길이가 같다는 거고요. 이 문제를 풀려면 2가지를 생각해 내야 하는데요.
첫째, 색칠한 부분에서 아래쪽 작은 삼각형은 세 변의 길이가 같습니다. 왜냐하면 세 변 모두 원의 반지름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선분 ㄱㄴ의 길이는 '지름 + 반지름' 이며, 색칠한 사각형의 둘레는 '지름 + 반지름 + 지름 + 반지름' 입니다.
● 선분 ㄱㄴ = 지름 + 반지름 = 30cm
● 사각형의 둘레 = 지름 + 반지름 + 지름 + 반지름 = 60cm
위 두 문제는 원의 지름과 반지름의 개념을 안다고 해서 바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를 읽고 이해한 다음, 주어진 정보들을 파악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 주어진 정보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이를 '수학적 사고력' 또는 '수학적 문제해결력' 이라고 칭합니다.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은 좀 다른 의미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초중고 수학 공부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뭐라고 칭할 것인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고요.
오히려 중요한 것은 '내신 문제해결력'이 대입 수학 실력을 좌우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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