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로적성 검사 언제 받아야 하나?
초등학교 5~6학년 때에는 꼭 받아보세요. 그 전에는 받아도 좋고 아니어도 좋고요.
만약 받더라도 결과에 큰 의미는 두지 마세요. 아직 어리니까요. ^^
지금 중학생이라면 빨리 받아 보시고요.
이런 질문을 받았었어요.
"초등 1학년인데 20만원짜리 진로적성 검사 어떨까요? 추가 상담도 받으려면 상담비를 더 내야 하고요."
저의 대답은요.
"20만원이 부담 없는 금액이면 받으세요.
아니면... 저라면 받지 않습니다. 알아보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부담을 가지면서까지 알아야 할 시기도 아니고요. 다른 방법으로도 알 수 있거든요."
2. 고가의 진로적성 검사가 더 좋은가요?
제 아이는 고가의 진로적성 검사는 받지 않았습니다.
굳지 받지 않아도 중학생 때 아이의 진로적성을 확인할 수 있었거든요.
확인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제 딸램은 책을 금방 잘 읽었어요.
그리고 말도 잘 하는 편이었어요. (영재는 아니었고요. ^^)
(2) 종이접기를 잘 하는 편이었고요. 수학에서는 도형 영역을 좋아했어요.
(3) 피아노에는 관심이 없었어요. 그래서 연습을 거의 안 하더라고요. 근데 진도를 따라가서 신기했어요.
나중에 기타로 바꿨는데 그것도 연습 별로 하지 않았는데 대충 잘 치더라고요.
(4) 중학교 1~2학년 때 학교에서 진로적성 검사를 받았는데 두 번의 결과가 비슷하게 나왔어요.
선생님이 "진로적성 검사지 비싼 거니까 열심히 해!" 라고 말씀하셨데요.
(5) 경기도 분당 한국잡월드의 진로적성 프로그램인 <재능스펙트럼>, <흥미퀘스트>를 받았는데 학교 진로적성 검사 결과와 비슷하게 나왔어요.
8가지 지능 중에서 제 딸램이 강점을 보인 지능은 음악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이었고요.
유아 때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아이가 잘 하고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부모님이 가장 잘 알게 되죠.
그리고 학교와 한국잡월드의 진로적성 검사 몇 번 받아보니 알겠더라고요.
무엇보다 아이 스스로가 그렇게 생각하고요.
그래서 저는 고가의 진로적성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물론 아이마다 다르니까 저와 상황이 다를 수 있죠.
"아무래도 진로적성 검사비가 비싸면 그만큼 뭔가 더 좋지 않을까요?" 라는 질문도 받았었어요.
저도 궁금해서 관련 업에 종사하는 분에게 물어봤는데요.
그분 말씀으로는... 잘 고르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잘 고를 수 없기도 하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굳이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잘 고를 수 있는지까지는 저도 잘 몰라요~ T.T
3. 진로적성 검사 꼭 받아야 하나?
저는 꼭 받아보시라고 말씀 드립니다.
이유는 고등학교 선택 때문이고요. 고등학교 때 선택과목을 어느 것으로 정할지 때문입니다.
입시 제도와 교육 제도가 복잡하다고 했습니다. 게다가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면 더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전략을 잘 짜야 하고, 큰 그림을 그린 상태에서 아이에 맞게 단계별로 차근차근 진행해야 하고요.
(수학 관련 큰 그림 그리기는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를 꼭 읽어 보세요. 도서관에서 빌려서라도 꼭 읽어 보세요.)
제가 그리는 큰 그림을 기준으로 하면!
초등 4학년까지는 '전략' 생각하지 않고 기초 탄탄하게 다지기 입니다.
학습의 양보다는 학습의 질이 훨씬 중요한 때이고요.
전략을 생각해야 하는 시점은 초등학교 고학년입니다.
고등학교를 어디 가느냐에 따라 중학교 때 내신과 학생부 관리를 생각해야 하는데요.
중1 때부터 내신과 학생부 관리의 방향을 잡으려면!
초등 고학년 때 먼저 진로적성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을 정해 보는 게 좋거든요.
(꼭 이래야 하는 건 아니지만요~)
다만 서두를 필요는 없어요. 이는 사고력 수학, 코딩, 인성과도 비슷해요.
사고력 수학이 중요하다고 하니까 어려서부터 사고력 수학 시키고~
이제는 코딩이 중요하다고 하니까 어려서부터 코딩 시키고~
인성이 중요하다고 하니까 어려서부터 인성 관련 뭐 해야 하나 고민하고~
부모이기 때문에 내 아이가 더 빨리, 최소한 뒤쳐지지는 않게 하려는 마음은 이해하는데요.
오히려 부작용이 생기거나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과 비용 낭비는 하지 말아야죠.
코딩이 대세일 것처럼 말 하던 때도 있고, 논술이 대세라고 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포스팅 하려고 해요.
암튼 진로적성도 중요하다고 해서 굳이 어릴 때부터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진로적성 검사 결과와 몇 년 동안 내 아이를 보면서 알게 된 것을 함께 고려해서 방향을 잡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됩니다. ^.^
진로적성과 관련된 좀 더 체계적인 정리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초등 공부법에 대해서는 아래 강좌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분명 도움 되실 거예요 ^^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강좌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행공신 교육 > 학습코칭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차 산업혁명] 미국이 유일하게 두려워하는 나라 중국 (0) | 2022.02.19 |
---|---|
[4차 산업혁명] 미래에도 웬만하면 계속 뜰 나라 미국 (0) | 2022.02.12 |
[4차 산업혁명] 글로벌 경제에서 새롭게 뜨는 나라의 조건 3가지 (0) | 2022.02.05 |
[코칭법] 수학 선행 먼저 시작한 아이들이 더 못해요~ (0) | 2022.02.04 |
[코칭법] 중등 최상위 학생 학부모 이야기 + 초등 공부 핵심은 무엇? (0) | 2022.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