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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공신 교육/공부법

[초등수학] 나눗셈 개념수학과 요령수학 비교 사례 (제대로 수학 공부 사례)

by 행공신 2021.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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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공부 기초 단계에서 가장 크게 강조하는 것이 '개념 공부 제대로' 입니다.

개념의 중요성은 워낙 많은 분들이 강조하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막상 '개념으로 문제를 푼다.' 에 대해서는 막연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 부모가 그렇게 공부한 경험이 적고요. 여전히 많은 경우 요령으로 문제를 풀기 때문인데요.

 

개념으로 문제를 푸는 사례를 통해 제대로 이해해 보려 합니다.

아래 문제는 초등학교 3학년 수학 문제입니다.

 

<출처 : 디딤돌 최상위수학S>

 

이 문제는 전국 기준 난이도 중하 문제입니다.

서연고는 물론이고 서성한과 중경외시를 목표로 한다면 당연히 풀 수 있어야 하고요. 10대 대학이 아니라 들어 본 대학을 목표로 하더라도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문제 하나만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요~)

 

그런데 아마도 절반 이상의 아이들이 문제만 보고도 머리 속이 하얗게 될 것입니다.

네모, 동그라미, 세모 조합만으로도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테니까요.

 

하지만 개념 공부를 제대로 했고, 개념 적용을 적절히 할 수 있는 아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개념의 중요성입니다.

 

 

 

우선 문제부터 잘 읽어야 하는데요. 아래 수식은 어떻게 읽는 게 잘 읽는 걸까요?

 

 

"네모 나누기 동그라미 는 세모이고 나머지는 6" 이렇게 읽는 건 그냥 소리를 낸 것 뿐입니다.

의미를 담아 읽은 것이 아니라 그냥 기호를 소리로 낸 것 뿐입니다.

 

개념을 적용해서 읽으면 이렇게 됩니다.

"어떤 것이 네모 갯수만큼 있는데, 동그라미 개씩 묶으면 세모 갯수만큼 묶음이 되고, 묶을 수 없는 낱개 갯수는 6"

 

이때 묶을 수 없는 낱개 갯수가 6개라는 것은, 묶는 단위가 7개 이상이라는 뜻입니다.

2개씩 묶는다면 6개를 3번 더 묶을 수 있고, 3개씩이면 2번, 4개씩이면 1번 더, 5개나 6개씩이어도 1번 더 묶을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동그라미가 될 수 있는 수는 7, 8, 9, ... 인 셈입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동그라미가 될 수 있는 수 중 가장 작은 수를 구하라고 했으니까 정답은 7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나눗셈 문장제 문제 중에서 아이들이 어렵게 느끼는 문제들 중 상당히 많은 문제들이 이와 같이 개념을 정확히 적용해서 읽으면 쉽게 풀리는 문제들입니다.

 

역으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인데 많은 아이들이 어렵게 느낀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아이들이 개념 공부부터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의 Part3 초등수학 개념사전 부분을 꼭 활용해 보시라고 자꾸 자꾸 강조하는 것입니다.

 

 

 

올해는 1학기 학력 손실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집에서 신경을 더 써 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100명이면 공부 수준과 방법도 100가지입니다.

학교도 사교육도 모든 아이들을 1:1 맞춤으로 해 줄 수 없습니다.

부모님이 하실 수 없으면 사교육을 활용하시되, 꼭 체크는 하셔야 합니다.

만약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면 사교육에 요구하거나 바꾸셔야 하고요.

그래야 사교육을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화이팅!!

그리고 수학 공부 전체에 대해 고민이 많으시다면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 Part 1~2 부분을 참고해 보세요. 우리나라에서 수학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지극히 현실적인 목표와 방법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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