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MBTI 성격유형] ENTJ라면 참모보다는 리더에 도전!

by 행공신 2022. 1. 13.
728x90
반응형

대부분의 부모 마음은 비슷합니다. '기왕이면 내 아이가 리더 스타일이면 좋겠다.' 라는 생각도 비슷하게 합니다. 그래서 '리더십 동화' 라고 부르는 책도 있을 정도고요. 내 아이가 리더 스타일이면 은근 주변에 자랑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반드시 함께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리더일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리더의 자리는 좋은 점도 많지만, 참고 이겨내야 할 점도 많습니다. 그래서 리더의 자리가 주로 힘겹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굳이 그 자리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이 리더가 되면 좋을까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적성이나 성향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타고난 성향이 리더 스타일이라면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도 리더가 될 수 있고, 힘든 상황에서도 잘 견딜 테니까요.

 

그리고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는 16가지 유형 중 하나를 리더 스타일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ENTJ 유형입니다. MBTI의 ENTJ 유형은 어떤 특징이어서 리더 스타일이라고 하는 걸까요?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 이야기하는 ENTJ 유형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에너지 방향 : E(외향)와 I(내향) 중 E(외향)>

■ 외부 활동에 적극성을 띰

■ 정열적이과 활동적임

■ 말로 표현하는 것을 잘 함

■ 경험한 다음에 이해하는 편

■ 타인에게 자신을 잘 드러냄

 

<인식 기능 : S(감각)와 N(직관) 중 N(직관)>

■ 미래 전망과 가능성을 중요하게 여김

■ 아이디어가 풍부함

■ 신속하게 그리고 비약적으로 일을 처리함

■ 비유적으로 묘사하거나 암시적으로 묘사

■ 큰 그림(숲)을 잘 보는 편

■ 미래 가능성을 보며 씨를 잘 뿌림

 

<판단 기능 : T(사고형)와 F(감정형) 중 T(사고형)>

■ 진실, 사실, 팩트에 주로 관심이 있음

■ 원리와 원칙을 중요하게 여김

■ 분석을 잘 하고 논리적 근거를 잘 제시함

■ 맞다, 틀리다 위주로 사고함

■ 지적인 논평을 잘 함

 

<생활 양식 : J(판단)와 P(인식) 중 J(판단)>

■ 정리 정돈을 잘 하고 계획적임

■ 의지력과 추진력이 좋음

■ 깊게 사고하면서도 신속하게 결정함

■ 통제력과 조정 능력이 좋음

■ 뚜렷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을 갖춤

■ 뚜렷한 기준을 갖고 의사표현을 명확하게 함

 

 

 

리더라면 일단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무보다는 숲을 봐야 합니다. 원칙을 중요시 해야 하며, 감정에 치우치지 않아야 합니다. 방향 감각과 추진력도 좋아야 합니다. 그런데 ENTJ 유형은 이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똑같은 ENTJ 유형이라고 하더라도 선호 분명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칙과 팩트를 중요하게 여기는 T 유형 중에는 팩트와 함께 의미도 중요하게 여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T의 선호 분명도가 약한 편이고요. T와 F 사이에서 약간 T 쪽인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MBTI 성격유형 검사의 16가지 유형 중 ENTJ 유형이 가장 리더에 가까워 보입니다.

 

 

 

위와 같은 특징(성향)이 있다 보니 인터넷 상에서 ENTJ 유형에 대해 이렇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 팩트를 재료로 논리적으로 공격함. 감성팔이는 소용 없음

● 돌려서 말 하거나 추상적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것 싫어함

● 비효율적인 것을 매우 싫어함. 특히 대충 대충 우유부단은 극혐함

● 일 못하면서 게으르면서 말 많은 사람도 극혐함

● 해 보지도 않고 비판적인 사람, 불평하는 사람도 극혐함

● 만만한 사람도 아니고, 편한 사람도 아님. 하지만 가까워지면 평생 신뢰할 수 있는 사람

 

필요하지만 선듯 다가가기 어렵고, 함께 일 하고 싶지만 연애 상대로는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죠.

 

 

 

그런데 ENTJ 유형만 부담스러운 건 아닙니다. ENTJ와 달리 유연하고 폭 넓게 수용하는 성향도 있습니다. 근데 이 성향은 자칫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우유부단과 결정장애로 흘러갈 수도 있고요. 그러면 같이 일 할 때 피해를 입게 되며, 연인일 경우 속병이 들 수도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의 16가지 유형은 각각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유형이든 장점을 잘 살리면서 단점을 잘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NTJ 유형도 마찬가지이고요. 리더에 가까운 유형일 뿐이지 바로 리더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늘 그렇듯이 MBTI 성격유형 검사도 참고용이지 결론이나 정답은 아닐 것입니다. 어쨌든 모든 ENTJ 유형분들 화이팅이고요. 리더 도전을 적극적으로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