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독서] 4~6세 때에는 자연동화가 정말 좋아요!
유아~초등 시기의 비문학 책 중에는
과학 영역의 책이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이 시기 다양한 과학 영역의 책은
'자연동화', '과학동화', '자연관찰', '원리과학', '심화과학'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물론 그렇게 구분하기 애매한 과학책도 있고,
반드시 위와 같이 구분해야 하는 것도 아니지만,
편의상 위와 같이 구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4~6세 시기에는
'자연동화'와 '과학동화'를 꼭 읽어주시기를 추천합니다. ^^
![](https://blog.kakaocdn.net/dn/px4hV/btsKhgXCIHB/uRvooxIBZZyzEqR8JkXlw0/img.png)
'자연동화'란 어떤 책일까요?
왜 4~6세 때 접하면 좋은 책일까요?
'자연동화'는 그 이름처럼 '자연을 소재로 한 동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등장 인물이
동물일 수도 있고, 곤충일 수도 있고, 식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만으로 자연동화라고 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에 자연이 포함되어 있어야 자연동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끼와 거북이'는..
자연동화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하죠.
그냥.. 토끼와 거북이가 등장하는 동화라고나 할까요~ ^^!
![](https://blog.kakaocdn.net/dn/5eC03/btsKhpmAD5s/9CxIjpPPHKy9AQBVNRxtr1/img.png)
자연동화는 자연이 소재이면서,
그냥 동화가 아니라,
주인공 자연의 특성이나 생태 정보가 스토리에 녹아 있는 동화입니다.
이때 자연동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설명식이 아니어야 합니다.
4~6세 시기는 아직 동화 위주로 봐야 할 때이거든요.
둘째, 그러려면 정보량에 욕심낼 것이 아니라
적은 정보라도 제대로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다루는 정보는 가급적 팁박스로 사전식으로 제시하지 말고
스토리 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pXhm/btsKfob92XP/noBFh19YKKYse2z58NaGp1/img.png)
예를 들면 북극곰 자연동화인데요.
등장인물(?)은 엄마 북극곰과 아기 북극곰
그리고 북극에 사는 몇몇 이웃 동물들입니다.
이야기 속에 북극곰의 생태 정보가 일부 들어 있고요.
갈등 요소는 지구가 따뜻해지면서
북극곰이 살 수 있는 공간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갈등 요소의 해결 방법(대안)은 작가 마음이고요.
이런 책의 경우에는 중간 중간에
실사 사진을 보여주는 것도 좋을 듯 하고요.
![](https://blog.kakaocdn.net/dn/IQ0o5/btsKf96qaS1/uTJv8iqamFAyxoaJZMFlcK/img.png)
이런 책이라면~
아이는 동화책을 재미있게 봤을 뿐인데~
자연에 대한 배경지식이 생기고요~
자연에 대한 흥미와 관심, 바람직한 태도 형성에 도움이 되고요~
본격적은 아니지만 비문학 읽기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문학 읽기보다는 비문학 읽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런데 초등 때부터 주요 과목의 90%가 비문학입니다.
그래서 비문학 읽기 능력은..
공부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훈련을 해야 하고요.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책을 잘 선택해야 하고요.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어렵게 느끼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출발점이 '자연동화'와 '과학동화' 영역 책 읽기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잘 만들어진 자연동화 책을 만나면
많이 반갑게 느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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