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승부처는 연산이 아니라 문제해결력이고요.
우리나라 시험에서 문제해결력은 사고력 수학이 아니라 내신 수학입니다.
그래서 수학 시험을 잘 보려면 내신 문제해결력을 상위권까지 길러야 하는데요.
이때 '상위권' 은 아이가 다니는 학교 기준이 아니라 전국 기준입니다.
즉, 초등학교 때 학교 시험 대비는 부수적인 거고요.
전국 기준으로 수학 실력을 탄탄하게 쌓아야 합니다.
그리고 실력을 탄탄하게 쌓는다는 것은,
상위권 수준의 심화 문제만 많이 푸는 것이 아닙니다.
기초 중 기초인 개념 학습부터 제대로! ⇒ 교과서 학습 제대로!
개념 또는 응용 내신 문제집 제대로! ⇒ 전국 기준 하 또는 중
내신 심화 문제집 제대로! ⇒ 전국 기준 난이도 상
위와 같이 단계별로 제대로 차근차근 학습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내 아이의 현재 수학 실력'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문제는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문제입니다.
난이도는 전국 기준으로 중~중상 정도입니다.
답도 잘 구하고 풀이 과정 설명도 잘 한다면 심화 단계에 도전해 볼만 하고요.
답은 구했는데 풀이 과정 설명을 잘 못하면 비슷한 난이도의 문제를 더 풀어봐야 하고요.
문제는 이해했지만 답을 구하지 못한다면 한 단계 아래의 문제를 더 풀어봐야 하고요.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면.. 교과서 학습부터 제대로 다시 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 전국 기준 난이도 중~중상 문제 사례>
아래 수 카드를 보고 ㉠, ㉡, ㉢를 구하시오.
(두 번째로 큰 수) ㅡ (두 번째로 작은 수) = ㉠
(세 번째로 큰 수) + (첫 번째로 작은 수) = ㉡
㉠ ㅡ ㉡ = ㉢
(정답은 포스팅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초등 수학 1-1 전국 기준 난이도 중급 문제 사례>
0, 1, 2, 3, 4, 5, 6, 7, 8, 9 수를 이용하여 두 수의 차가 5인 뺄셈식을 모두 만들고, 두 수의 합이 5인 덧셈식을 모두 만들었을 때 뺄셈식과 덧셈식 중 어느 것이 더 많은가요?
(정답은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물론 위 문제만으로 아이의 실력을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력을 전국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
현 실력에 맞게 단계를 잘 밟아 탄탄하게 연습하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보문고 등의 온라인 서점에서 '행공신' 으로 검색해 보시고요.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도 꼭 들어 보세요 ^ㅡ^
<첫 번째 문제 정답> ㉠ 6, ㉡ 4, ㉢ 2
<두 번째 문제 정답> 뺄셈식. 뺄셈식 5개, 덧셈식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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