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학력 손실이 예상되고 있고요.
언론에서도 관련 기사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교과 내용의 핵심을 잘 공부했을까요?
각 단원별로 핵심이 무엇인지를 정리했습니다.
잘 되었다면 굳이 복습할 필요 없지만, 혹시 부족하다면 빠르게 복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 공부는 벽돌 쌓기이기 때문에 자기 학년 공부부터 제대로 탄탄하게 해야 하거든요. 화이팅!!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대단원>
1. 덧셈과 뺄셈
2. 평면도형
3. 나눗셈
4. 곱셈
5. 길이와 시간
6. 분수와 소수
1. 덧셈과 뺄셈
- 세 자리 수 덧셈과 뺄셈이 나옵니다.
- 세로셈 계산 충분히 익숙해지도록 연습해 주세요.
- 아주 빨리 계산할 필요는 없어요. 느리지 않을 정도만 연습하면 됩니다.
- 핵심은 '백 몇 개, 십 몇 개, 일 몇 개' 방식을 적용해서 연습하는 거예요.
- 아이가 어려워하면 수 막대 모형을 활용해 보세요.
이 단원에서 최종 목표는 난이도가 높은 서술형 주관식 문장제 문제 제대로 풀어보기 입니다.
교과서나 학교 시험 수준만큼만 하지 마시고요. 할 수 있으면 난이도를 더 올리세요.
연산보다 더 중요한 것이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의 문제를 제대로 풀어 보는 것입니다.
내신 문제 해결력 기르기용 문제집을 꼭 활용하세요!
2. 평면도형
- '선분, 반직선, 직선, 각, 꼭짓점, 직각, 직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이 나옵니다.
각각의 개념을 제대로 학습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Part3 부분에서 초등 3~4학년 개념 정리 부분을 활용하세요.
이 단원 학습 때문에 고가의 도형 교구를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개념 학습이 잘 되면 내신 문제집 2권 풀기에 집중하세요.
출처 :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3. 나눗셈
- 이 단원은 개념 학습이 쉽지 않습니다. 아이에 맞게 천천히, 차근차근, 탄탄하게 학습하세요.
- '나누기'는 '똑같이 나누는 것' 입니다.
- 과자 8개를 2명이 똑같이 나누면 한 사람의 몫은 4개입니다. → 8 ÷ 2 = 4
- 8 ÷ 2 = 4 → '8 나누기 2는 4와 같습니다' 라고 읽습니다.
- 8 ÷ 2 = 4 → '4는 8을 2로 나눈 몫, 8은 나누어지는 수, 2는 나누는 수' 라고 합니다.
위 내용이 충분히 익혀지도록 몇 가지 사례로 연습을 시키세요. 나눗셈 계산은 그 다음 과제입니다.
그리고 이 경우도 나누기에 해당합니다.
- 과자 8개를 한 접시에 2개씩 담으려면 접시가 몇 개 필요할까요?
즉, 나누기는 2가지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과자 8개를 2명이 똑같이 나누면 한 사람의 몫은 몇 개일까요? (몫 구하는 경우)
(2) 과자 8개를 한 접시에 2개씩 담으려면 접시가 몇 개 필요할까요? (몫이 정해진 경우)
위 두 경우 모두 익숙해 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단원에서 추가로 나오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알아보기 : 3×4 = 12 ⇔ 12÷3 = 4 또는 12÷4 = 3
-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해보기
- 나눗셈의 몫을 곱셈구구로 구해보기
추가 내용들도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 Part3 개념 정리 부분 활용해서 탄탄하게 학습한 다음, 내신 문제집으로 문제 해결력을 다져야 합니다.
4. 곱셈
- (몇십) × (몇) 구하기 (예) 20 × 4
- (몇십몇) × (몇) 구하기 (예) 54 × 3
- 계산식에서 잘못 계산한 곳을 찾아 바르게 계산하기
이 단원 학습에서 핵심은 이렇습니다.
- 세로셈 계산에 익숙해지기
- 계산 과정 설명해 보기 ('백 몇 개, 십 몇 개, 일 몇 개' 로 표현)
- 난이도 상, 중, 하 문장제 문제 풀어보기
- 서술형 주관식 문장제 문제 해결해 보기
위 핵심 사항 중에서 계산은 기본적으로 할 수 있으면 되고요.
실력 차이는 난이도 중, 중상, 상 수준의 내신 문제 해결력에 달려 있습니다.
단, 학교 시험 문제 기준이 아니라 전국 기준 난이도입니다.
내 아이가 이 단원에서 전국 기준 내신 중, 중상, 상 수준의 문제를 충분히 풀어봤는지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길이와 시간
- 1cm보다 작은 단위 : 1mm, 1cm = 10mm
- cm 와 mm 로 나타내기
- 1m보다 큰 단위 : 1km, 1km = 1000m
- km 와 m 로 나타내기
- 길이와 거리를 어림하고 재어 보기
- 1분보다 작은 단위 : 1초, 1분 = 60초
- 1시간 = 60분
- 시간 더하기와 빼기
이 단원 학습에서 핵심은 이렇습니다.
- 길이의 단위와 관계 알기 : 10mm = 1cm, 100cm = 1m, 1000m = 1km
- 시간의 단위와 관계 알기 : 60초 = 1분, 60분 = 1시간
- 길이와 시간을 단위로 나타내고 더하고 빼기
- 난이도 상, 중, 하 문장제 문제 풀어보기
- 서술형 주관식 문장제 문제 풀어보기
그리고 위 핵심 사항에서 개념과 단위는 기본이고요.
역시나 승부는 난이도 중상의 내신 문제 해결력에서 나게 됩니다.
그 경험을 충분히 했느냐가 수학 실력을 결정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6. 분수와 소수
- 분수, 분자, 분모, 단위분수의 개념 학습
- 분수를 모형으로, 모형을 분수로 나타내기
-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단위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소수의 개념 학습
- 소수를 모형으로, 모형을 소수로 나타내기
- 길이에 소수를 적용하기 (예) 3cm 6mm = 3.6cm
- 소수의 크기 비교하기
이 단원 학습에서 핵심은 이렇습니다. 특히 이 단원은 교과서 내용 제대로가 중요합니다. 좀 어렵거든요~
- 분수와 소수의 개념 제대로 확실히 알기 : 분수는 피자, 소수는 색종이를 활용하세요.
- 구체물을 분수 또는 소수로, 분수 또는 소수를 구체물로 나타내는 훈련 충분히 하기
- 난이도 상, 중, 하 문장제 문제 풀어보기
- 서술형 주관식 문장제 문제 풀어보기
위 핵심 사항을 학습할 때,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수학을 잘 하려면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파악할 때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을 활용해 보세요. 분명 큰 도움 되실 거예요~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고등 때 서술형과 논술형은 기본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부터 단순 암기 말고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해 보는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성적이나 대학도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은 정말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그러니 성적이나 대학 말고라도 초중고 시기에 공부를 의미 있게 해 보게는 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공신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동영상, 자녀교육서, 교재, 블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유치~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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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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