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수학 홈스쿨링 4-2]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핵심은 무엇?

by 행공신 2021. 8. 17.
728x90
반응형
SMALL

 

또 강조합니다! 수학 공부의 기초는 '개념 공부 제대로' 입니다.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공부해야 할 개념의 양이 적습니다.

대신! 양은 적지만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입니다.

개념을 모르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개념 공부를 제대로 해야 합니다!

너무 너무 중요해서 또 강조했고요. 초등학교 수학 4학년 2학기 1단원의 핵심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곧 2학기 개학입니다. 준비는 잘 하고 계실까요?

코로나19 때문에 1학기 때 학력 손실이 걱정됩니다.

그래서 2학기는 진짜 잘 보내야 합니다. 우선 개념부터 챙기세요.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수학 1단원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이고요. 핵심 내용과 체크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내용을 수식만 보고 이해하는 아이도 있고요. 교과서처럼 그림과 수식을 함께 봐야 이해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해하는 게 중요하니까 방법은 상관 없습니다. 다만, 그림도 함께 봐야 하는 아이라면 수식 계산 연습을 더 해야 합니다. 내 아이는 어떤지 체크해 보세요. ^^

 

4학년 2학기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분수는 '분모가 같은 분수' 입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높지는 않고요. 대분수의 덧셈과 뺄셈만 잘 이해하면 됩니다. 그래서 기초 단계에서는 위와 같이 그림도 보면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분수의 덧셈은 자연수끼리 더하고 분수끼리 더한다.' 이렇게 요령 암기 방식으로 공부하게 하지 마세요.

대분수 덧셈 자체를 이해했더니 "아~ 자연수끼리 더하고 분수끼리 더한 다음, 분수 덧셈에서 자연수가 생기면 추가로 생긴 자연수를 더 더해주면 되겠네~" 라는 요령을 파악하게 되는 것이 바람직한 공부 순서입니다. ^^

 

이 문제가 아주 재미있는 문제입니다. (제 입장에서 재미있다는 뜻입니다. ^^!)

이 문제 하나로 몇 가지 체크 포인트가 나오는데요.

[체크 포인트 1] 이 문제에서 '수일이와 지혜가 다음 식을 잘못 계산한 이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아이가 잘 독해하는가?

아마도 적지 않은 아이들이 한 번에 의미 파악을 하지 못할 듯 하고요. 수학 문제 해결력이 약해서가 아니라 국어 독해력이 약해서입니다. 이 부분만 반복해서 천천히 곱씹어 읽으면서 의미 파악에 집중해야 합니다. 아주 쉽지는 않습니다.

[체크 포인트 2] 남자 아이의 이야기 부분이 쉽지 않습니다. 보통 교과서 문제는 전국 기준 난이도 하 인데요. 이 문제만큼은 난이도 하보다 높아 보입니다. 이야기 중간에 "2 중에서 1을 4분의 4로 바꿔서 분수 계산에 써야 하기 때문에" 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이 생각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가 좋은 문제이고 중요한 문제입니다.

[체크 포인트 3] 여자 아이의 이야기 부분은 난이도 하 입니다. 이건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도 풀지 못하면... 심각합니다. 앞부분 다시 차근차근 공부해야 합니다.

 

분수는 진분수가 있고, 가분수가 있고, 대분수가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은 무엇일까요?

또 강조합니다. 수학은 개념을 모르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요. 개념을 안다는 것은 설명까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 Part3에 초등학교 1~6학년 수학교과서 개념과 원리를 모두 쉽게 풀어서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이의 수학 개념사전처럼 활용하면서 기초 중 기초인 개념 학습부터 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

<여OOO님>

강의 끝나고 우수고 책을 구입해서 그날 바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는 걸 헷갈려하는 딸에게 "우수고"를 보고 쉽게 설명해 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답니다.

제 소개로 강의 같이 들은 지인에게도 고맙다는 얘기를 들었답니다.^^ (정말 와닿는 실제로 적용하기 좋은 강의였다고 합니다)

----------------------------------------------

 

 

그리고 2022 개정교육과정 예고안에 따르면 앞으로 서술형, 논술형 문제가 더욱 확대될 듯 합니다.

단,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논술학원 보내자!' 라고 결론을 내리면 안됩니다.

 

교육부에서 강조하는 서술형, 논술형 문제는 각 과목별 교과 내용에 대한 글쓰기이기 때문이고요. 가장 효율적이면서 유일한 대비 방법은 초등 때부터 각 과목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행공신에서 제공하는 교육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

 

[행공신 출간 도서와 강.의 목록]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