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구려를 위기에서 건진 소수림왕
아래 지도에서 요동성, 국내성, 평양성, 한성이 각각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신라와 가야의 위치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이제 아래 지도를 보세요. 어떤 싸움이 생각나나요?
[백제의 근초고왕 대 고구려의 고국원왕] 싸움에 대한 지도입니다.
이 싸움에서 고구려의 고국원왕이 화살을 맞아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싸움에서 승리한 백제는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왕이 싸움에서 죽은 고구려는 어땠을까요?
당연히 나라의 힘이 약해졌고요. 백성들도 두려움에 떨었어요. 하지만!
고구려의 위기는 그리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방어율 0점대 구원투수! 소수림왕이 등장했거든요!
소수림왕은 고구려를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었어요.
율령(법과 제도)을 만들고, 불교를 받아들여 널리 퍼뜨리는 것이었지요.
그리고 이 불상을 만들었답니다!
이처럼 고구려는 남쪽에 위치한 백제 근초고왕의 공격을 받아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고구려의 구원 투수) 소수림왕이 불교를 받아들이고 율령(법과 제도)를 반포하여 금방 안정을 되찾고 전성기를 맞이할 발판까지 마련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391년! 광개토 대왕이 고구려의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짜잔~~~)
2. 광개토 대왕의 고민과 선택!
이분이 광개토 대왕님이세요.
무서워보이나요? ^.^
이 당시에는 나라 간에 전쟁이 자주 일어났기 때문에 광개토 대왕처럼 용감한 왕이 있어야 했죠.
그런데 그 누구보다도 용감한 광개토 대왕에게도 고민이 있었어요. 직접 들어볼까요?
"나는 광개토 대왕이란다.
소수림왕께서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하시고 나라의 기틀을 잘 다져 놓으셔서 이제 고구려의 땅을 넓힐 때가 되었지.
그런데 고민이 좀 있단다. 아래 지도에서 고구려의 주위에 있는 나라들을 보렴...
남쪽에는 백제, 신라, 가야가 있지. 북쪽에는 후연, 거란, 부여, 숙신, 동부여가 있고.
모두 우리 고구려가 무찔러야 할 나라들이란다.
이 나라들 중에서 특히 후연과의 싸움이 중요하단다. 요동성을 반드시 차지해야 해서이지.
위 지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요동이란다.
요동 지역은 철이 많이 나고 농사가 잘 되는 곳이기 때문에 무척 중요하단다.
그리고 앞으로 중국의 침입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려면 요동을 차지하는 게 유리하거든.
요동을 차지하려면 후연과 싸워야 하는데, 후연의 힘이 강하거든.
후연과 싸우면서 또 다른 나라와 싸우는 것은 너무 위험하단다.
그래서 고민이란다..."
와! 고구려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만 해도 7개국이나 되었어요.
자칫 잘못하면 여러 나라들에게 동시에 공격을 받을 수도 있죠.
우리의 광개토 대왕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 직접 들어보세요. ^.^
"신하들은 모두 들으라! 우선 남쪽의 백제부터 공격하도록 하라!
남쪽에 있는 백제, 신라, 가야 중에서 신라와 가야는 아직 힘이 약하기 때문에 백제만 무찌르면 남쪽 나라들은 감히 고구려를 넘보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백제를 공격한 다음에는 북쪽으로 말머리를 돌려 거란과 숙신을 공격하여라!
거란에서 말을 빼앗아 오면 이후 다른 나라와의 싸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광개토 대왕은 백제를 공격해서 백제의 성 58개를 차지했어요.
백제와의 싸움에서 큰 승리를 거둔 고구려군은 곧바로 거란과 숙신으로 쳐들어갔어요.
동에 번쩍, 서에 번쩍이 아니라 남에 번쩍! 북에 번쩍! 이었던 거죠.
고구려는 거란과의 싸움에서도 승리를 거두었어요.
그리고 거란에서 빼앗아 온 말들로 기마병을 늘려 후연과의 싸움에 큰 도움이 되었고요.
말뿐만 아니라 빼앗아 온 소들은 고구려의 농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고등 때 서술형과 논술형은 기본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부터 단순 암기 말고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해 보는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물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성적이나 대학도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은 정말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그러니 성적이나 대학 말고라도 초중고 시기에 공부를 의미 있게 해 보게는 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공신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동영상, 자녀교육서, 교재, 블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유치~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시고요~
학년별 공부 우선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공부법> 책의 Part5 부분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행공신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와 도서 종류]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5~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수학 홈스쿨링 5-2] '3. 합동과 대칭' 단원 핵심은 무엇? (0) | 2021.10.18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28 삼국의 전성기(4) - 고구려 광개토 대왕과 장수왕 (한능검) (0) | 2021.10.13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26 삼국의 전성기(2) - 백제의 근초고왕 (한능검) (0) | 2021.10.01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25 삼국의 전성기(1) - 백제의 전성기 (한능검) (0) | 2021.09.24 |
[한능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활용 및 특전 (0) | 2021.09.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