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급 한자능력검정시험 一, 二, 三, 四, 五 (유아한자, 초등한자)
한자를 언제, 어떤 한자로, 어떤 식으로 학습하면 좋을까요?
아래쪽에 관련 포스팅이 있으니 읽어 보시고요.
오늘은 '一(일), 二(이), 三(삼), 四(사), 五(오)' 라는 한자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그 전에 수와 숫자의 개념에 대해 정리했어요.
이 내용은... 아이가 어리면 어려울 수 있어요. 부모님은 꼭 읽어보시고요~ ^^
1. 수와 숫자의 개념은 달라요~
(1) 사탕 5개 중 2개 먹었습니다. 남은 사탕의 수는 몇 개일까요?
(2) 사탕 5개 중 2개 먹었습니다. 남은 사탕의 숫자는 몇 개일까요?
(3) 사탕 5개 중 2개 먹었습니다. 남은 사탕의 수를 숫자로 쓰세요.
(4) 사탕 5개 중 2개 먹었습니다. 남은 사탕의 숫자를 수로 쓰세요.
위 문장 중에서 맞은 표현은 어느 것일까요?
정답은 (1)과 (3)이죠.
'수'는 물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 중 하나입니다. (쉽지 않아요....... T.T)
벽돌이 있습니다.
벽돌의 무게는 OOO입니다.
벽돌의 부피는 OOO입니다.
벽돌의 수는 하나입니다.
즉, 벽돌이라는 물체는 무게, 부피, 수 등 여러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물체들도 마찬가지고요.
2. '숫자'는 '수를 나타내는 글자(기호, 문자)'
'수'는 물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속성(무게, 부피, 수 등) 중 하나라고 했죠.
그럼 '숫자'는 뭘까요?
'숫자'는 '수를 나타내는 글자(기호, 문자)'입니다.
"장군! 적군이 쳐들어 오고 있습니다!"
"적군의 숫자가 얼마나 되더냐?" 가 아니라 "적군의 수가 얼마나 되더냐?" 가 맞습니다.
"장군! 적들이 쳐들어 오고 있습니다!"
"적군의 수가 얼마나 되더냐?"
"우리 군사의 2배 정도 됩니다!"
"적군의 수를 숫자로 써서 다른 성에 알려 주거라." 가 맞는 표현입니다. ^.^
3. 이런 숫자~ 저런 숫자~
'수'는 나라마다 똑같죠. 하나면 똑같이 하나고요. 둘이면 똑같이 둘이죠.
근데 '수를 나타내는 글자(기호, 문자)'인 숫자는 몇 가지가 있었어요.
● 로마 숫자 : Ⅰ, Ⅱ, Ⅲ, Ⅳ, Ⅴ...
● 중국 한자 : 一, 二, 三, 四, 五...
● 인도-아라비아 숫자 : 1, 2, 3, 4, 5...
(인도에서 만들었는데 아라비아 상인들이 유럽에 전하면서 '아라비아 숫자'라 불리기도 함)
4. '一(일), 二(이), 三(삼), 四(사), 五(오)'라는 한자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중국에서는 '하나, 둘, 셋, 넷, 다섯'이라는 수를 어떤 문자로 나타낼까 고민하다 이렇게 만들었나봐요.
(1) 하나 일
(2) 둘 이
(3) 셋 삼
(4) 넷 사
(5) 다섯 오
[강.의안내] 급변하는 대입과 초등 대비법 (2028년 대입개편안 분석과 대비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3555702733
[학습코칭] 진한 감동을 주신 학원 원장님의 컨설팅 후기 문자 T.T
https://blog.naver.com/jnanna89/223490742021
온라인 오프라인 '전국 컨설팅' 을 진행합니다!
https://blog.naver.com/jnanna89/223411183581
'행공신 교육 >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공부법] 단순하게 암기하는 공부 VS 꼼꼼히 생각하는 공부 (0) | 2024.09.13 |
---|---|
[초등수학 공부법] 사고력수학 문제란 어떤 문제일까? (0) | 2024.09.11 |
[초등수학 공부법] 수학 문제는 이렇게 풀어야 해요. (0) | 2024.09.09 |
[초등수학 공부법]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4) | 2024.09.05 |
[초등 공부법] 초등 시기에 의미 있는 공부란 이런 것! (4) | 2024.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