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독서법

[독서법] 읽기독립! 소리 내어 읽으면 읽기독립? (초등독서토론논술)

by 행공신 2021. 10. 25.
728x90
반응형

예전에 회사를 다닐 때 초등 독서논술 프로그램 개발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교재 테스트를 위해 초등 1~3학년 1:1 독서 수업을 직접 한 적이 있는데요.

 

초등학교 1학년 여자아이 수업을 할 때였습니다.

아이는 정해진 책을 소리 내어 또박또박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에는 전혀 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한 페이지를 읽은 후 그 페이지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에도 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는 소리만 정확하게 내며 읽은 것이었고요.

의미파악은 전혀 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소리를 정확히 내는 데에만 집중했던 거죠...

 

 

 

물론 소리 내어 읽으면서 동시에 의미 파악을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또박또박 소리 내어 읽었다고 해서 무조건 의미 파악도 했을 거라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의미 파악도 익숙하지 않고 소리를 정확히 내는 것에도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정확히 소리 내어 읽으라고 하면, 정확한 소리에만 집중하면서 의미 파악은 전혀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즉, 아이의 읽기 독립과 관련해서 조심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소리 내어 잘 읽음 = 읽기 독립 성공' 이라고 생각하지 않은 것입니다.

 

 

 

우선 읽기란 무엇인지, 제대로 읽는 건 어떤 것인지부터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

* 독서 : 읽을 독(讀) + 글 서(書)

독서라는 어휘에서 ‘독(讀)’은 ‘읽다’라는 뜻의 한자입니다. 그리고 ‘서(書)’는 ‘글’을 뜻하는 한자입니다. 그러면! 독서란 글을 읽는 것? 음... 너무 광범위하죠.

----------------------------------

 

'읽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의미 파악' 입니다. 독해라고도 하고, 문해력이라고도 하죠.

근데 진짜 읽기는 의미 파악으로 끝이 아닙니다.

 

물론 의미 파악이 첫 번째 단계죠. 의미 파악부터 제대로 해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읽기에서 '의미 파악' 다음으로 자주 이야기 하는 것은 '의미의 재구성' 입니다.

읽으면서 수동적으로 의미를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재구성한다는 거고요.

 

그 다음 이야기 하는 것은 '통찰력 기르기' 입니다.

의미도 파악하고, 재구성도 한 다음에, 시각을 넓히고 실천 방향을 발전시키는 거죠.

 

물론 이 외에도 읽기는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너무 자세히 다루면 복잡하고요. 제 기준으로 최대한 심플하게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읽기 = 의미 파악 + 재구성 + 통찰력

 

그런데 읽기 독립을 해야 하는 7세~초2 시기에 의미 파악도 하면서 재구성도 하고 통찰력도 기르라고 해도 될까요?

 

 

세상 모든 일에는 '과정'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도 '과정' 있죠. 공부도 그렇고, 읽기도 그렇습니다.

 

7세~초등 2학기 시기에 텍스트를 읽으면서 의미 파악과 재구성과 통찰력 기르기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첫 단계인 '의미 파악 제대로' 에 집중해야 하고요.

 

의미 파악 훈련이 잘 되게 하려면 2가지를 잘 진행해야 합니다.

첫째, 어떤 텍스트를 읽게 할 것인가?

둘째,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아이 주변에는 많은 텍스트들이 있습니다.

책이 있고요.(그림책, 문고판 등) 교과서도 있고요. 문제집도 있습니다. 잡지도 있고, 테블릿이나 스마트폰 안에도 텍스트가 있습니다.

 

이 많은 텍스트들 중에서 이 시기 아이들이 가장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는 무엇일까요?

단연코 '책' 입니다. 그리고 종이에 씌여 있는 텍스트가 디바이스(테블릿, 스마트폰 등)로 보는 텍스트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질문을 이렇게 바꿔야 합니다.

어떤 텍스트를 읽게 할 것인가? ⇒ 어떤 책을 보게 할 것인가?

 

이 질문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집에서 독서를 진행하지만.. 50% 넘는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충분한 읽기 능력 기르기에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절반 이상의 초중고 아이들이 국어 독해를 어려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읽기 독립의 첫 단계인 '의미 파악 제대로 하기' 는 이렇게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내 아이 독서 성공시키기!

 

내 아이 독서 성공을 위해 언제 어떤 책을 고를 것인가에 대해서는 <우리 아이 독서 고수 만들기>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참고해 보시고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