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코칭법] 아이 공부가 성공하지 못하는 3가지 이유

by 행공신 2022. 5. 18.
728x90
반응형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학생 때 공부 잘 하는 아이를 무조건 성공한 아이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학생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것은 아주 좋은 경험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공부 잘’이 아니라 ‘공부 제대로’입니다. 단순무식 암기 말고요.

 

물론 공부가 아닌 다른 무언가에 깊이 빠져보고, 그것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찾고 노력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입니다.

 

문제는! 공부도 안 하면서 특별히 다른 것도 안 한다는 것이죠. 게임은, 극히 일부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부작용만 크기 때문에 소수의 성공한 사례를 일반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무언가 해 보고 싶어 하지 않거나 관심을 보이는 분야가 없다면(게임 말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니지만, 공부라도 제대로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부모님도 그렇게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성공 확률은 낮은 편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3가지입니다.

 

 

 

첫째, 언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공부와 관련해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물론 하나하나 살펴보면 모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모두 다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자칫 지나치게 많이 하면 아예 공부 자체를 거부해 버리는 부작용만 초래합니다.

 

그래서 시기마다 무엇을 1순위로 선택해야 하는지를 잘 판단해야 하고요. 이것이 부모의 정보력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판단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초등 때 '사고력 수학' 하다가 수학 공부 1순위인 내신 수학을 놓치는 경우입니다..

 

 

둘째, 목표와 방법을 잘못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수학에서 또 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공부의 목표는 크게 계산력 기르기와 문제 해결력 기르기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산력 기르기는 초등 수학 공부 목표 100% 중 20~30% 미만의 비중입니다.

 

그런데 초등학교 저학년 중 많은 아이들이 수학 공부 목표의 50% 이상을 계산력 기르기에 두고 있습니다. 즉, 필요 이상으로 계산력 기르기에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투입하기 때문에 효율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심지어 수학을 싫어하게까지 만들고 있습니다.

 

‘목표와 방법’도 부모의 정보력 중 구체적이면서 매우 중요한 정보인데요. 안타깝게도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계신 분이 적습니다.

 

 

셋째, ‘아이 공부 성공의 3요소’가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전 버전으로 아이 공부 성공의 3요소는 ‘엄마의 정보력’, ‘조부모님의 재력’, ‘아빠의 무관심’이라고 했습니다. 엄마의 정보력은 여전히 중요하고요. 대체로 엄마는 공포 마케팅에 쉽게 당하기 때문에 이제는 아빠도 함께 하는 ‘부모의 정보력’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런데 정보의 핵심 내용은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어느 학원, 어느 선생님, 어느 프로그램이 좋아’가 정보의 핵심이었다면, 지금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가 정보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대입 선발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에 재력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정시 수능에서도 학생부가 합격에 작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쪽으로 가고 있으며, 수시 포함 학생부 작성은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예전처럼 많은 교육비를 투자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세 번째 요소인 ‘아빠의 무관심’은 왜 성공의 3요소 중 하나였을까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도와주면 정말 좋은데, 도와주기는커녕 방해하는 경우가 훨씬 많으니까, 방해할거라면 차라리 관심을 갖지 말아 달라.”입니다. 옆집 아이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이런 저런 학원 다니며 공부합니다. 학원 다니지 않는 내 아이를 바라보면 불안합니다. 그래서 영어 학원에라도 보내려고 하면 남편이 이렇게 말 합니다. “초등학생인데 벌써 학원을 보내? 공부는 자기가 하는 거고, 때가 되면 하는 거야. 난 학원 다니지 않고도 때가 되니까 잘 했어. 벌써부터 애를 잡으려고 해!”라고요.

 

이처럼 엄마 나름의 교육 플랜에 아빠가 자꾸 방해를 하다 보니 차라리 무관심한 것이 좋다고 했던 거죠. 하지만 이제 아빠의 무관심은 성공 요소가 아니라 성공 확률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초중고 전 과정에 서술형 문제가 확대된 상태에서 교육부는 2022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초중고와 대입 모두 과목별 서술형 논술형 강화를 예고했습니다. 엄마 혼자 아이 공부를 끌고 가기에는 벅찬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제 아이 공부에서 핵심은 2022 개정교육과정입니다. 그리고 아이 공부 성공의 3요소도 그 기준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법은 아래 온라인 강좌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부모님의 현명한 판단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꼭 충분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