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코칭법] 이상한 초등수학공부 사례 2 - 사고력 수학을 1순위로 하는 경우..

by 행공신 2022. 3. 31.
728x90
반응형

수학은 1순위 주요 과목 중 하나입니다. (국영수 중 하나)

그리고 고등 때에는 가장 변별력이 높은 과목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는 수학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일찍부터 수학 공부를 시작하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포자(수학 포기자)'라는 말이 있고요.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 6학년만 되어도 절반 이상의 아이들이 수포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안 하기 때문' 이 아니라 '이상하게 하기 때문'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이상한 수학' 의 첫 번째 사례를 정리했고요. 이번에는 두 번째 사례를 정리합니다.

 

'이상한 수학'의 두 번째 사례는 '사고력 수학을 1순위로 하는 경우' 입니다.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 언급하는 '사고력 수학' 은 '생각하는 수학' 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생각하지 않는 수학은 없습니다. 연산도 생각을 하는 수학이고요. 교과서 공부, 모든 수학 교재 공부는 생각하는 수학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언급하는 '사고력 수학'은 '문제 유형'을 뜻합니다.

학교 시험 문제 유형을 '내신 문제' 라고 하고요. 수능은 '수능 문제' 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사고력 수학'이라고 부르는 문제 유형이 있습니다. 서로 다르니까 다르게 부르는 거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말 하는 '사고력 수학'이 나쁘다는 뜻도 절대 아닙니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내신이나 수능 문제보다 더 좋은 문제 유형이 '사고력 수학' 문제 유형입니다.

 

하나 더 전제를 할 것은, 아이의 진로에 따라서는 '사고력 수학'을 1순위에 두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수학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경우, 수학 자체를 진로로 정한 경우, 국내 영재고 수준의 고등학교에 진학하려는 경우 등입니다.

 

다만, 그런 경우(사고력 수학을 1순위에 두어야 하는 경우)는 다수가 아니라 소수이고요. 이번 포스팅은 위 사례에 해당하지 않은 다수 아이들을 기준으로 한 포스팅입니다.

 

 

 

만약 내 아이가 아래 3가지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수학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아이

◆ 수학 자체를 진로로 정한 아이

◆ 국내 영재고 수준의 고등학교를 목표로 한 아이

 

위 3가지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굳이 수학을 엄청나게 잘 할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수학 공부 자체를 많이 할 수 있는 아이도 아닙니다.

 

그러면 일단 '내신 수학'부터 제대로 잡아야 하는데요. 초등 때 내신 수학을 제대로 잡으려면 아래 3가지를 잘 해야 합니다.

 

★ 교과서 공부부터 제대로 하기 : 개념과 원리 설명할 수 있는 수준

★ 연산 느리지 않게 정확히 하기

★ 내신 문제 해결력 최소한 준심화까지 끌어올리기

 

만약 내 아이가 다수의 아이들에 해당한다면, 위 3가지를 하는 것도 절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공부도 해야 하고요..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는 '이상한 수학' 이란 이런 수학입니다.

 

다수 아이들에 해당하는 아이입니다. 그래서 내신 수학 잘 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내신 수학 문제 해결력을 탄탄하게 다져야 합니다. 그런데 연산과 사고력 수학에 에너지를 쏟다가 정작 내신 문제 해결력은 훈련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아이 아빠가 이렇게 말 합니다. "사고력 수학 학원을 몇 년을 다녔는데 이 문제(내신 준심화 문제)도 풀지 못한다고? 그 동안 뭐 한 거야?"

 

'사고력 수학 잘 하면 내신 수학도 잘 하게 된다.' 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반대로 '사고력 수학이 내신 심화까지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일까요? 확인이 필요한데요. 저라면 굳이 확인하지 않겠습니다. 내신 대비를 그냥 내신으로 하면 되니까요.

 

작년에 서울대에 입학한 제 아이는 그렇게 했고요. 목표를 이루는 데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그리고 OO과고를 거쳐 SKY에 입학한 아이 부모님(선생님)도 그랬습니다.

 

최종 선택은 부모님의 몫입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공부를 다 잘 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기준으로 선택과 집중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에서는 2022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초중고와 대입 모두 서술형 논술형 강화를 예고했습니다. 진짜 제대로 공부해야 하고요. 이를 위해서 시기별로 선택과 집중을 잘 해야 합니다.

 

자세한 대비 방법은 아래 강좌와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참고해 보세요. 시행착오를 많이 줄이실 수 있을 거예요. 응원합니닷!!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