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MBTI 성격유형 검사] INFJ 유형, 간디 또는 메트릭스 오라클 같은 사람

by 행공신 2021. 11. 23.
728x90
반응형

MBTI 성격유형 검사의 16가지 유형 중 INFJ 유형은 어떤 사람일까요? 일단 이 유형은 전체 인구 중 2%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고요. 대표적인 인물로 '간디'를 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짧게 특징을 정리하기는 어려운 유형이고요. 예언자, 현자, 예술가, 심리학자, 상담치료사 등을 추천 진로(?)로 얘기하는 유형입니다. 굳이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사람에 대해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 정도입니다.

 

여기까지 보면 대충 감은 오는데요.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 이야기하는 INFJ 유형의 특징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INFJ에서 I

INFJ 유형에서 'I'는 에너지 방향이 내향임을 뜻합니다. I(내향)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외부보다는 자기 내부에 더 집중함

■ 내부 활동에 집중력이 좋음

■ 조용하고 신중한 편임

■ 말보다는 글로 표현을 잘 함

■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것을 선호함

■ 타인에게 서서히 알려지는 스타일

 

이 특징은 고개가 끄덕여지는 특징입니다. 사람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나려면 위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어야하겠죠.

미국 의회가 ‘현대 민권운동의 어머니’라는 찬사를 바친 민권운동가 로자 파크스

 

◆ INFJ에서 N

 

INFJ 유형에서 'N'은 인식 기능이 직관임을 뜻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미래 전망과 가능성을 중요하게 여김

■ 아이디어가 풍부함

■ 신속하게 그리고 비약적으로 일을 처리함

■ 비유적으로 묘사하거나 암시적으로 묘사

■ 큰 그림(숲)을 잘 보는 편

■ 미래 가능성을 보며 씨를 잘 뿌림

 

INFJ 유형의 진로(?) 중에 예언자, 현자 등을 생각한다면 이 특징도 당연해 보입니다. ^^

 

INFJ 가상 인물 : 영화 매트릭스 오라클

 

 

◆ INFJ에서 F

 

INFJ 유형에서 'F'는 판단 기능이 감정형임을 뜻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사람, 관계에 주로 관심이 있음

■ 의미 부여 스타일,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가 중요

■ 상황을 포괄적으로 보는 편

■ 좋다, 나쁘다 위주로 사고함

■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스타일

 

위에서 INFJ 유형은 사람에 대해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사람, 관계에 주로 관심이 있는 유형입니다.

 

석가모니

 

 

◆ INFJ에서 J

 

INFJ 유형에서 'J'는 생활 양식이 판단형임을 뜻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정리 정돈을 잘 하고 계획적임

■ 의지력과 추진력이 좋음

■ 깊게 사고하면서도 신속하게 결정함

■ 통제력과 조정 능력이 좋음

■ 뚜렷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을 갖춤

■ 뚜렷한 기준을 갖고 의사표현을 명확하게 함

 

이 특징은 연관성이 아주 깊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통제력, 방향감각 정도은 연관이 좀 있어 보이지만요. 하지만 위 3가지 특징인 'INF' 만으로도 인간 관계에 관심이 많고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어 보입니다. 물론 그 정도 경지에 오르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넬슨 만델라

 

 

그렇다면 INFJ 유형이 조심해야 할 것 또는 보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몇 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를 꼽는다면 '현실감의 결여' 라고 합니다. 예언자, 현자, 예술가, 심리학자, 상담치료사 모두 현실을 바탕으로 해야 하니까요.

 

이 부분만 잘 갖춘다면 여러 분야에서 현명한 리더나 귀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INFJ 유형분들 화이팅입니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