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4차 산업혁명] 뜨는 중국 기업 알리바바

by 행공신 2021. 11. 27.
728x90
반응형

아이 교육은 현재 사회를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10년, 20년, 30~40년 후인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역대급 속도로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미래사회 대비 교육이 중요한데요.

 

잘 대비하려면 공부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 대한 파악도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떳고 계속 뜰 수도 있는 중국 기업 알리바바 이야기입니다.

 

 

 

알리바바는 중국의 아마존 같은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기업이 알리바바이며, 중국 전체 소매유통의 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치는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가 전 세계 시가 총액 10위 안에 들 정도로 큰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인구 때문입니다. 중국의 인구는 13억 8천만 명 정도입니다. 미국(3억 2천만명)보다 4배 이상, 대한민국(5천만 명)보다 27배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나라입니다. 당연히 상품을 사고파는 규모가 클 수밖에 없죠.

 

그런데 인구가 많기로는 인도도 중국에 뒤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도에는 알리바바 같은 기업이 없습니다. 왜

냐하면 중국이 인도보다 훨씬 빠르게 그리고 많이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알리바바 같은 인터넷 기업이 다른 기업들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의 신용카드 보급률이 낮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금에서 신용카드, 신용카드에서 스마트폰 결제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보급률은 90% 정도이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신용카드 보급률이 16%에 불과한 중국은 현금에서 신용카드를 생략하고 스마트폰 결제로 바로 넘어갔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 검색도 하고, 구입도 하고, 결제도 하는 온라인 상거래가 빠르게 확산된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때에는 스마트폰에 등록한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고, 카카오페이나 N페이 같은 페이로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알리바바의 경우에는 알리페이 시스템을 통해 신용카드 없이도 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YTN

 

 

13억 8천만 명의 인구, 빠른 경제 성장, 빠른 스마트화를 등에 업고 알리바바는 세계 10위 기업 수준으로 성장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알리바바를 중심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을 통합하고, 결제 플랫폼과 물류까지 통합하려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인공지능, 5G 통신,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에 엄청난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아마존이 알리바바인 셈입니다. 이러한 중국의 움직임에 위기감을 느낀 미국이 미·중 무역전쟁을 벌인 것입니다. 미국 대 중국, 아마존 대 알리바바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고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역대급 속도로 급변하는 사회를 고려했을 때 초등 시기 공부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공부법> 책의 Part4에는 핵심 능력이 무엇인지를, Part5에는 초등학교 각 학년별 공부 우선 순위가 무엇인지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현명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