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공신 교육/코칭법

[MBTI 성격유형] ISFP 유형, 잘 살 수 있을까? (장점과 단점)

by 행공신 2021. 9. 16.
728x90
반응형

MBTI 성격유형 검사의 16가지 유형 ISFP 유형은 잘 살 수 있을까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모든 인간은 장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근데 사실 '장점' 또는 '단점' 이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장점이라고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서는 단점이 될 수 있고, 반대로 단점이라고 하던 것이 상황에 따라서는 장점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30~40년 전만 해도 무언가를 많이 기억하는 것이 큰 장점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장학퀴즈 같은 TV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많이 아는 아이 = 공부 잘 하는 아이' 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검색을 빨리 그리고 정확히 해서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하는 능력이 중요한 사회입니다. 물론 그러려면 어느 정도의 지식은 필요하지만요.

 

 

 

그래서 장점과 단점은 '운'에 가깝습니다. 내가 어느 사회에 태어났느냐에 따라 나의 타고난 성향이 장점일 수도 있고 단점일 수도 있고요. 내가 어느 직업을 갖느냐에 따라 내 성향이 장점일 수도 있고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은 내가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성향을 고치려 하는 것보다는 내 성향에 맞는 직업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살아가는 사회는, 내가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사회에 맞게 내 성향을 수정하거나 보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선택의 문제이기는 하지만요.

 

그렇다면 현 사회 그리고 가까운 미래사회를 기준으로 했을 때 MBTI 성격유형 검사의 16가지 유형 중 ISFP 유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ISFP는 에너지 방향이 E(외향)와 I(내향) 중 I(내향)인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외부보다는 자기 내부에 집중을 더 잘 하고요. 조용하고 신중한 편이며, 타인에게 서서히 알려지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보험설계사나 영업직보다는 연구직이나 작가 등이 더 어울리는 성향인데요.

 

현재 그리고 미래사회는 이전보다 경쟁이 더 치열한 사회입니다. 그래서 성향 자체를 바꿀 필요는 없다고 하더라도 타인 또는 외부에 나를 잘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라고 한다면 이 또한 선택의 문제이기는 한데요.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감수해야 하죠...

 

 

ISFP는 인식 기능이 S(감각)와 N(직관) 중 S(감각)인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미래보다는 지금 현재를 중요하게 여기며, 숲보다는 나무에 더 집중하는 편입니다. 만약 자동차 회사에 근무한다면 연구개발보다는 생산라인에 더 어울리는 성향인데요.

 

안타깝게도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의 사회변화 속도는 역대급 속도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장은 안정적인 회사나 직업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안정성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성향과 반대되기는 하지만 현재가 아닌 미래에 대해, 특히 사회 변화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학습이 요구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ISFP는 판단 기능이 T(사고형)와 F(감정형) 중 F(감정형)인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사람, 관계에 주로 관심이 있으며, 정답보다는 의미 부여에 의미를 두는 스타일입니다. 그러면서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스타일입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미래사회나 공통되게 의미는 중요합니다. 그래서 인간의 역사에서는 항상 '명분'을 강조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ISFP 유형의 특징은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그런데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스타일이면서 동시에 갈등을 싫어해서 자칫 우유부단으로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이를 조심해야 하는데요.

 

의미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큰 힘을 발휘하지만, 의미만 생각하다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 힘이 빠지며, 의미 없는 결론은 힘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결단력을 기를 필요가 있습니다.

 

 

 

ISFP는 생활 양식이 J(판단)와 P(인식) 중 P(인식)인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개방적이고 유연하며, 융통성이 좋고 적응을 잘 합니다. 급변하는 사회일수록 장점으로 작용하는 특징입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우유부단'만 잘 피하고, 필료할 때에는 어느 정도의 갈등을 감수하더라고 결단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이 특징은 여러 가지 장점 중 큰 장점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ISFP 유형은 잘 살 수 있을까요?

 

저는 잘 살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현재와 가까운 미래사회를 기준으로 했을 때 장점이 더 많아 보이거든요. 그래서 타고난 성향 중 일부를 사회 기준을 고려해 보완하기만 하면 충분히 잘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