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과학 홈스쿨링 3-1] 4. 자석의 이용 - 자석의 극, 인력과 척력

by 행공신 2022. 4. 26.
728x90
반응형
SMALL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의 대단원은 이렇습니다.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2. 물질의 성질

3. 동물의 한살이

4. 자석의 이용

5. 지구의 모습

이 중 '4. 자석의 이용' 단원의 핵심 내용은 자석 관련 내용인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는 '왜 자석은 북쪽과 남쪽을 가리킬까?' 에 대해 정리했고요. 이번에는 자석의 극, 인력과 척력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석의 극 그리고 인력과 척력에 대해 학습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해 보는 것입니다!

먼저 자석의 극이 무엇이고 어디인지 학습하는 방법!

 

 

 

근데 위 방법은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철가루 관리가 쫌...

그래서 아래 방법을 적극 추천합니다. ^^

 

 

그리고 동그란 자석으로도 극을 찾아 보고요. 이렇게요~

 

 

이제 정리만 잘 하면 되는데요.

3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에는 이런 정도의 텍스트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

자석에서 철로 된 물체가 많이 붙는 부분을 자석의 극이라고 합니다.

막대자석과 둥근기둥 모양 자석에서 자석의 극은 양쪽 끝부분에 있습니다.

자석의 극은 항상 두 개입니다.

모양이 다른 자석에서도 철로 된 물체를 붙여 자석의 극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인력과 척력!

초3 과학 교과서에는 '인력', '척력' 어휘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아두면 좋죠.

한자의 음과 뜻으로 어휘를 이해하는 능력은 어차피 훈련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알아두면 잘난체를 통해 자신감 상승에도 도움이 되고요. ^^

먼저 직접 해 보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굳이..

 

 

그보다는 자석 2개로 직접 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같은 극끼리 가까이 했을 때 밀어내는 힘을 직접 느끼면 그걸로 끝이거든요. ^^

이제 관찰하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는데요.

3학년 1학기 과학 교과서에는 이런 정도의 텍스트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

한 자석의 N극에 다른 자석의 N극을 가까이 가져가면 서로 밀어 냅니다.

한 자석의 S극에 다른 자석의 S극을 가까이 가져가도 서로 밀어냅니다.

그러나 한 자석의 N극에 다른 자석의 S극을 가까이 가져가면 서로 끌어당깁니다.

이처럼 자석은 같은 극끼리는 서로 밀어 내고, 다른 극끼리는 서로 끌어당깁니다.

-------------------------------------------------

만약, 직접 해 보지 않고 위 텍스트를 읽는다면.. 어떨까요?

"N극에 N극.. 밀고, S극에 S극 밀고, 그니까... N극이고, S극이고, 밀고, 당기고.. 아이고.."

하지만 직접 해 보고 나서 텍스트를 읽으면 훨씬 정리가 잘 될 것입니다.

그 다음 한자의 음과 뜻을 활용해서 '인력'과 '척력' 어휘 습득하기!

- 인력(引力) : 당길 인(引) + 힘 력(力)

- 척력( 斥力) : 물리칠 척( 斥) + 힘 력( 力)

 

 

 

교육부에서는 2022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초중고와 대입 전반에 서술형 논술형 강화를 예고했습니다. 특히 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100% 적용받게 됩니다. 그래서 정말 잘 대비해야 하는데요.

과목별 구체적인 대비법에 대해서는 아래 강좌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행공신의 자녀교육서와 강좌를 활용해 보세요. 시행착오도 많이 줄일 수 있고 현명한 판단에 도움 되실 거예요. 응원합니다~~ ^^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