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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과학 홈스쿨링 4-1] 4. 무게 - 무게와 질량 구분 도전! (이해하면 과학 고수)

by 행공신 2022.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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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교과서의 네 번째 대단원은 '4. 무게' 인데요.

<초등 4학년 1학기 과학>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2. 지층과 화석

3. 식물의 한살이

4. 물체의 무게

5. 혼합물의 분리

이전 포스팅에서 '무게' 에 대해 정리했는데요.

이번에는 '무게와 질량' 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역시나 매우 어려운 내용인데요.

초등 4학년이 제대로 이해하면 과학 영재급일 수도 있습니다. ^^

 

 

 

초등 4학년 과학 교과서에 이런 내용이 나왔었습니다.

'무게의 단위는 g중, kg중, N 등을 사용해 나타낸다.'

왜 그냥 g, kg을 사용하지 않고 각각의 뒤에 '중'을 붙였을까요?

왜 그런지를 이해하려면 '무게와 질량' 부터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도전!)

아래 사진을 보세요. 컵에 무엇을 따르고 있나요? 물이죠.

 

 

 

컵에 물을 담았습니다. 이 물은 무엇으로 되어 있을까요?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아주 아주 아주 작은 알갱이들로 되어 있습니다.

물을 이루는, 눈으로 볼 수는 없는 아주 작은 알갱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알갱이들이 엄청나게 많이 모여 물이 되는 거고요.

물의 무게는 결국 이 알갱이들의 무게인 셈입니다.

큰 생수병을 들어 봤나요? 꽤 무겁습니다.

물론 지구가 아래에서 당기기 때문에 무거운 건데요.

(이 부분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만약 지구가 잡아당기는 힘이 미치지 못하는 먼 우주로 나가면 무게는 어떨까요?

 

 

지구가 당기는 힘(중력)이 미치지 못하는 먼 우주로 가면,

과일의 무게가 지구에서 잴 때보다 더 가벼울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과일의 무게가 0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도 마찬가지이고요. 물을 이루는 아주 작은 알갱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구에서 잴 때보다 우주에서 잴 때 더 가벼울 건데요.

아무리 가벼워진다고 하더라도 무게가 0이 되지는 않습니다.

즉, 모든 물체는 자기만의 무거운 정도를 가지고 있고요.

 '자기만의 무거운 정도'  '질량' 이라고 부릅니다.

과일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체도 자기만의 무거운 정도가 있고요.

물 알갱이처럼 눈으로 볼 수 없는 아주 아주 아주 작은 물체도 자기만의 무거운 정도가 있습니다.

이제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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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량 : 물체가 가지고 있는 자기만의 무거운 정도

* 무게 : 지구가 지구 위의 물체에 가하는 중력의 정도 (이전 포스팅에 정리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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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질량'은 지구 위에서든, 우주에서든, 달 위에서든,

어디에서든 똑같습니다. 그 물체의 고유한 무거운 정도이니까요.

 

그에 비해 '무게'는 어디에서 재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주에서 재면, 아래에서 잡아당기는 힘이 없으니까 제일 가볍고요.

달과 지구에서 잴 때를 비교해 보면,

달보다 지구가 당기는 힘이 더 세기 때문에 지구에서 재는 무게가 더 무겁습니다.

 

이제 질량과 무게의 단위를 정리하겠습니다.

* 질량의 단위 : g, kg

* 무게의 단위 : g중, kg중, N (각각 '그램중, 킬로그램중, 뉴턴'이라 읽습니다.)

무게의 단위에서 g과 kg 뒤에 붙인 '중'은 '중력'에서의 '중'입니다.

지구에서의 무게는 중력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게의 단위에서 N(뉴턴)은,

중력을 발견한 과학자 뉴턴(Newton)의 이름 앞자입니다.

'질량'은 중학교 과학에서도 나오고, 고등학교 과학에서도 나오고,

대학에서도 나옵니다.

언젠가는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장 4학년 때 무게의 단위인 'g중, kg중, N' 부터 단순 암기하는 건 좋지 않으니까요. ^.^

 

 

교육부에서 2022 개정교육과정 예고안을 통해 전 과목 초중고 서술형 논술형 강화를 예고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 공부부터 제대로 해야 하는데요.

구체적인 대비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온라인 강좌와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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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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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강좌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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