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3~4학년

[초등수학] 심화 문제집 풀지 못하는 초등 3, 4학년 어찌할꼬?

by 행공신 2021. 9. 16.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나라에서 초중고 수학 공부란 어떤 것일까요?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개념과 원리 배운 다음 문제 충분히 푸는 것' 입니다.

 

집에서 홈스쿨링으로 하든, 과외를 하든, 학습지를 하든, 테블릿 온라인 학습을 하든, 공부방이나 학원에 보내든 개념과 원리 배운 다음 문제 충분히 푸는 것은 변하지 않는데요.

 

이때 수학 문제는 유형과 난이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유형으로 구분하면 크게 3가지입니다. ⇒ 내신, 수능, 경시대회(사고력)

난이도로 구분하면 크게 5가지입니다. ⇒ 난이도 하, 중하, 중중, 중상, 상상(심화)

 

그리고 소위 말 하는 SKY(서연고) 기준으로 보면 '내신 난이도 상상(심화)'까지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극소수의.. 수학 말고 다른 과목이나 영역에 엄청난 영재급 장점을 가진 아이들은 예외지만.. 극소수입니다~)

 

그런데 만약 초등학교 3학년 또는 4학년인 내 아이가 수학 심화 문제집을 풀지 못한다면 어찌 해야 할까요?

 

 

 

초등학교 1, 2학년 때 수학 실력은, 수학 공부 능력보다는 문해력(한글 읽기 능력)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면, 초등 3, 4학년 때 수학 실력은 수학 공부 능력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3, 4학년임에도 불구하고 문해력이 많이 약하다면 수학 공부에도 큰 지장을 주지만, 이 경우에는 수학만 문제가 아니라 공부 전체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수학 심화를 걱정할 게 아니라, 하루라도 빨리 문해력부터 끌어올리는 데 집중해야 하고요.

 

대체로 문해력 자체가 많이 약한 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학 심화에 도전하지 못한다면, 수학 공부 능력이 제대로 훈련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우선 이전 학년(3학년이면 2학년, 4학년이면 3학년) 수학 교과서 내용 중 핵심 내용을 제대로 공부했는지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이전 학년 복습한다고 하면서 학기별로 문제집을 다 풀리는 것보다는, 이전 학년 교과서 내용 중 꼭 알아야 할 내용 위주로만 복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 다음에는 자기 학년 교과서 공부를 제대로 한 다음, 난이도 중급 문제집을 제대로 풀어봐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면, 이전 학년 교과서 공부는 핵심 부분만 하면 되고요. 자기 학년 교과서 공부는 난이도 중급 문제집의 모든 단원을 제대로 풀어봐야 합니다. 대신 자기 학년 중급 문제집을 풀 때 단원별로 쉬운 문제는 반드시 다 풀 필요는 없고요. 중급 문제집에서 단원별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제대로 풀어보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까지는 '수와 연산'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들(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은 모든 교과서 내용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교과서 내용 대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학 공부를 할 때에는 우선 교과서 내용부터 제대로 완벽하게 배우고 익히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다만, 교과서 내용은 아주 쉽고 친절하게 서술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교과서 내용 이해을 좀 힘들어하면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책의 Part3 부분에 정리해 놓은 '초등수학 학년별 개념 정리' 부분을 아이가 읽어볼 수 있게 해 주면 좋습니다.

 

 

 

자기 학년 교과서 공부 잘 하고, 난이도 중급 문제집까지 잘 풀었다면 그 다음으로 심화 전 단계인 준심화 수준의 문제집을 풀어본 다음에 심화에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심화 수준 문제집으로는 디딤돌 최상위S,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편 등이 있는데요. 특정 출판사의 특정 문제집이 좋다기보다는,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준심화 문제집을 풀 때에는, 각 단원 또는 해당 문제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문제 몇 개로 실력을 판단할 수 없으며, 해당 문제집에 대한 전반적인 정답률로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등 3학년까지는 아직은 어린 시기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심화까지 풀어야 하는 건 아니고요. 일단 응용 문제집을 제대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에 준심화 문제집을 풀어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에 비해 초등 4학년은 고학년이 되기 전 학년이기 때문에 응용은 풀 수 있어야 하고, 준심화 문제집도 어느 정도는 풀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고학년 때 심화에도 도전하고, 의미 있는 선행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초등학교 3, 4학년은 초등 중학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3학년은 저학년에 가깝기 때문에 늦은 시기라고 볼 수 없지만, 4학년은 곧 고학년이 되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4학년 때는 어느 정도 긴장할 필요가 있고요. 3학년은 기초부터 응용까지 실력을 탄탄하게 쌓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초등 3, 4학년 때 반드시 수학 내신 심화 문제집까지 풀 수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자기 학년 수학 공부는 난이도 중급 이상까지 확실하게 훈련해야 하고요. 가급적 준심화 수준까지는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를 필요는 없지만 기초를 바탕으로 실력은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는 시기이니 행공신의 정보를 참고로 큰 시행착오 잘 피하면서 현명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ㅡㅡ^

 

<행공신 출간 도서와 강의 목록>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