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목차입니다.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1) 촌락과 도시의 특징
(2)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1)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2) 교류하며 발전하는 우리 지역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1)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2)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4.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1)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2)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그리고 1단원에 나오는 핵심 어휘 중 먼저 '임업, 산지촌, 촌락' 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모든 과목 공부의 기본은 읽기입니다.
교과서로 공부하든, 문제집으로 공부하든, 테블릿으로 공부하든 읽기가 기본입니다.
수학도 기초 개념 설명을 잘 읽고 이해해야 하고요.
무엇보다 난이도가 중 이상인 문제는 문제 자체를 잘 읽어야 잘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읽기에서 핵심 중 하나가 바로 '어휘력' 입니다.
그런데 초등 4학년 아이들에게 '임업, 산지촌, 촌락'은 쉽지 않게 느껴지는 어휘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1. 임업과 산지촌
4-2 사회교과서 앞부분을 보면 '농업, 농촌, 어업, 어촌' 이 나오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은 어휘들입니다.
- 농업 : 논과 밭에서 곡식이나 채소를 기르는 일
- 농촌 : 농사짓는 땅을 이용하여 생산 활동을 하는 곳
- 어업 :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거나 기르고, 김과 미역을 기르는 일 등
- 어촌 : 바다를 이용하여 생산 활동을 하는 곳
이때 '생산 활동'이란 표현이 좀 낯설 수는 있지만, 어쨌든 농촌은 농사를 짓는 곳, 어촌을 바다에서 물고기, 김, 미역 등을 잡거나 기르는 곳 정도로 이해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농촌은 '농사 농 + 마을 촌', 어촌은 '물고기 어 + 마을 촌' 으로 연결해서 이해하고 기억하면 좋고요. 임업과 산지촌도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업 : 산에서 나무를 가꾸어 베거나 산나물을 깨는 일 등
- 산지촌 : 산을 이용하여 생산 활동을 하는 곳
* 임업 : 숲, 수풀 림(林) + 일, 직업 업(業)
* 산지촌 : 산 산(山) + 땅 지(地) + 마을 촌(村)
그리고 '산촌'은 '산 속에 있는 마을' 또는 '2~3집 정도가 따로 따로 흩어져 있는 마을'의 의미입니다.
2. 촌락
교과서에서는 촌락의 개념을 이렇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농촌, 어촌, 산지촌처럼 자연환경을 주로 이용하여 살아가는 지역을 촌락이라고 합니다.'
* 촌락 : 마을 촌(村) + 이루다 락(落) ⇒ 마을을 이룬 곳
농촌도 촌락이고, 어촌도 촌락이고, 산지촌도 촌락인데요.
촌락과 상대되는 어휘가 '도시'입니다.
도시는 인구가 밀집해 있고 사회, 정치, 경제 활동의 중심이 되는 곳을 말합니다.
그런데 상업도시라 부르는 도시도 있고, 공업도시라 부르는 도시도 있고, 신도시라 부르는 도시도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사는 곳은 크게 '도시'와 '촌락'으로 구분하고요.
농촌, 어촌, 산촌 등은 촌락이고요.
상업도시, 공업도시,신도시 등은 도시인 거죠.
'임업, 산지촌, 촌락' 모두 언듯 보면 어렵게 느끼지는 어휘들이만 잘 정리해 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어휘들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암기하게 하지 마시고요.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도와 주시고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고등 때 서술형과 논술형은 기본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부터 단순 암기 말고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해 보는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물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성적이나 대학도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은 정말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그러니 성적이나 대학 말고라도 초중고 시기에 공부를 의미 있게 해 보게는 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공신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동영상, 자녀교육서, 교재, 블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유치~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시고요~
학년별 공부 우선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공부법> 책의 Part5 부분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행공신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와 도서 종류]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3~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과학 홈스쿨링 3-2] 2. 동물의 생활 - 동물의 특징 활용 (0) | 2021.09.29 |
---|---|
[초등수학] 심화 문제집 풀지 못하는 초등 3, 4학년 어찌할꼬? (2) | 2021.09.16 |
[초등사회 홈스쿨링 3-2] 1단원 핵심 어휘(1) - 자연환경, 인문 환경, 하천, 강수량 (0) | 2021.09.07 |
[초등과학 홈스쿨링 4-2] 2. 물의 상태 변화 - 부피 변화 (중요해요!) (0) | 2021.09.03 |
[초등과학 홈스쿨링 3-2] 2. 동물의 생활 - 사는 곳에 따른 동물 (욕심내지 않기!) (0) | 2021.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