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학년수학 2학기] '2. 삼각형' 단원 개념 공부 제대로 했나!
초등학교 수학공부에서 4학년 수학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초등4학년 수학부터는 중급 이상의 문제도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일단,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수학의 6개 대단원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2. 삼각형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4. 사각형
5. 꺾은선그래프
6. 다각형
그리고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수학 2단원은 '2 삼각형' 인데요.
이 단원 공부에서 핵심은 무엇일까요?
![](https://blog.kakaocdn.net/dn/bJdP7S/btsI6CCd4pr/HkN7ab8JswXi11nN5lxhEk/img.jpg)
초등 4-2 '2. 삼각형' 단원 교과서 핵심 내용
*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 개념
* 이등변삼각형의 성질 : 두 밑각의 크기가 같다.
* 정삼각형의 성질 : 세 내각의 크기가 같다. (60도)
![](https://blog.kakaocdn.net/dn/VjDHZ/btsI7opCsnR/SELWm5B1JaQb8XzPL7vyR0/img.jpg)
우선 '이등변삼각형' 과 '정삼각형' 의 개념이 먼저 나오는데요.
교과서에서는 각각의 개념을 이렇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vGviR/btsI6ijOC9d/TmaGkyerbFuM8KKEb5fj00/img.png)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개념은,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단순 암기하는 건 좋지 않은데요.
'이등변삼각형' 이라는 이름에 사용된 한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등변'의 '이' ⇒ '둘 이'
'이등변'의 '등' ⇒ '같을 등'
'이등변'의 '변' ⇒ '변 변'
삼각형의 세 변 중에서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의 이름을 지을 때, 고민을 하다가 위와 같은 한자들을 사용해서 '이등변삼각형' 이라고 이름을 정한 것입니다.
둘 이 + 같을 등 + 변 변 ⇒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 ⇒ 이등변삼각형
이처럼 수학도 수학 용어의 개념을 공부할 때 한자의 음과 뜻을 활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0WFE8/btsI6fN0Tti/7LkNmmFkPFme25oGO6j1M0/img.jpg)
그 다음 나오는 것은 '예각삼각형' 과 '둔각삼각형' 의 개념인데요.
'예'는 '예리하다', '둔'은 '둔하다'로 연결지어 이해하고 기억하면 좋습니다.
교과서에서는 두 삼각형의 개념을 이렇게 정리해 놓았는데요.
예각삼각형에서 '예' 는 '예리하다' 에서의 '예' 입니다. 그러면, 예각삼각형은 예리한 각이 있는 삼각형.
둔각삼각형에서 '둔' 은 '둔하다' 에서의 '둔' 입니다. 그러면, 둔각삼각형은 둔한 각이 있는 삼각형.
![](https://blog.kakaocdn.net/dn/NQyOR/btsI619lsrN/0vTncPmDwOVsPJaSkTnXh1/img.jpg)
그 다음 교과서에 나오는 것은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입니다.
- 이등변삼각형의 성질 : 두 밑각의 크기가 같다.
- 정삼각형의 성질 : 세 내각의 크기가 같다. (60도)
이때 위 내용을 무조건 단순 암기하게 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등변삼각형의 경우에는, 3가지 모양의 이등변삼각형을 준비한 다음, 각각 두 밑각을 포개어 보면서 '두 밑각의 크기가 같다' 라는 성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요.
정삼각형은, 2가지의 크기의 정삼각형을 준비한 다음, 각각 세 각을 오려서 크기를 비교해 보면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dy7Er/btsI7phFlN0/MoZoRxCjwtJxqN12fmPgR0/img.jpg)
4학년 2학기 시기 아이들에게 위 교과서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위에서 정리한 것처럼 개념 공부를 할 때 단순하게 암기하는 것보다는, 더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서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계속 강조하는데요. 교과서 공부는 기본이고 승부처는 내신 문제 해결력입니다.
예를 들어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에 대해 이런 문제가 나올 수 있고요.
이런 대신 대비 문제들을 충분히 풀어봐야 내신 문제 해결력이 잘 길러집니다.
위 문제에서 각 ㄱㄴㄷ은 90도인데요.
답만 구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왜 90도인지를 논리적으로 그리고 차근차근 그리고 교과서 내용을 적용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전국 기준으로 난이도 중 또는 중하 수준의 문제이기 때문에, 극상위권은 둘째 치고, 수학 공부를 좀 한다고 하려면 반드시 풀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일단 교과서 공부부터 제대로 확실하게 한 다음, 내신 문제집 2권으로 문제해결력을 탄탄하게 차근차근 쌓아올려야 하고요.
초등 4학년 2학기 시기라면, 심화 수준의 문제집을 풀 수 있어야 전국 기준 상위권 가능할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선행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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