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과학 1단원은 '1. 식물의 생활' 입니다.
이 단원의 교과서 내용은 어떤 것들일까요?
그리고 이 단원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초등과학 4-2>
1. 식물의 생활
2. 물의 상태 변화
3. 그림자와 거울
4. 화산과 지진
5. 물의 여행
이 단원의 교과서 내용은 대충 이런 내용들이고요.
(1) 잎의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2) 들이나 산에서 사는 식물의 특징
(3) 강이나 연못에서 사는 식물의 특징
(4) 사막에서 사는 식물의 특징
(5) 식물의 특징을 활용한 예
이 단원을 공부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교과서를 여러 번 읽는 것입니다.
무조건 단순 암기하려 하면 재미도 없고, 잘 외워지지도 않습니다.
그보다는, 집중해서 여러 번 읽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초등 때에는 과학 시험을 꼭 잘 볼 필요는 없습니다.
완벽하게 하면 좋지만, 1순위는 아니고요. 79~80점 정도만 되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좀 편한 마음으로 교과서 여러 번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과서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1) 잎의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식물에는 뿌리도 있고 줄기도 있고 잎도 있습니다. 그리고 잎의 특징에 따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는데요.
잎의 특징이라고 하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잎이 한 개인 식물과 잎이 두 개 이상인 식물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잎이 한 개인 식물 : 강아지풀, 단풍나무, 은행나무 등
◆ 잎이 두 개 이상인 식물 : 소나무, 토끼풀 등
또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잎의 전체적인 모양이 길쭉한 식물과 그렇지 않은 식물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잎의 전체적인 모양이 길쭉한 식물 : 소나무, 강아지풀 등
◆ 잎의 모양이 길쭉하지 않은 식물 : 단풍나무, 토끼풀, 은행나무 등
(2) 들이나 산에서 사는 식물의 특징
식물은 들이나 산에도 있고, 강이나 연못에도 있고, 사막이나 극지방에도 있습니다.
그럼, 들이나 산에 사는 식물은 다른 지역에 사는 식물과 비교했을 때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식물 중에는 '풀' 이라고 부르는 식물이 있고 '나무'라고 부르는 식물이 있습니다.
소나무를 '풀'이라고 부르지 않고요. 강아지풀을 나무라고 부르지 않거든요.
그리고 들과 산에 사는 식물은 풀과 나무가 대부분입니다.
■ 풀 : 나무에 비해 비교적 키가 작고 줄기가 가늘며,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이 있습니다.
(예) 강아지풀, 토끼풀 등
■ 나무 : 풀에 비해 비교적 키가 크고, 줄기가 굵고 단단하며,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예) 소나무, 단풍나무 등
그리고 들이나 산에 사는 풀과 나무는 대부분 잎과 줄기가 잘 구분되고, 땅에 뿌리를 내립니다.
(3) 강이나 연못에서 사는 식물의 특징
강이나 연못에 사는 식물은 '물에 떠서 사는 식물', '물속에 잠겨서 사는 식물', '잎과 꽃이 물에 떠 있는 식물', '물가에 사는 식물'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물에 떠서 사는 식물 : 개구리밥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몸의 대부분이 잎이고요. 수염처럼 생긴 뿌리가 있습니다. (예) 부레옥잠, 생이가래, 개구리밥 등
개구리밥
▶ 물속에 잠겨서 사는 식물 : 대표적인 사례가 검정말입니다. 대부분 잎이 좁고 길쭉합니다. 그리고 잎과 줄기가 물의 흐름에 따라 잘 휘어집니다. (예) 검정말, 붕어마름, 나사말 등
검정말
▶ 잎과 꽃이 물에 떠 있는 식물 : 대표적인 사례가 수련입니다. 뿌리가 물속의 땅에 있으며, 잎과 꽃이 물 위에 떠 있습니다. (예) 수련, 마름 등
수련
▶ 물가 식물 : 대표적인 사례가 연꽃입니다. 잎의 물 위로 높이 자라고요. 뿌리는 물속이나 물가의 땅에 있습니다.
(예) 연꽃, 부들, 갈대 등
연꽃
(4) 사막에서 사는 식물의 특징
사막에 사는 대표적인 식물은 '선인장'입니다.
선인장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선인장은 줄기가 통통합니다. 사막에서는 비가 자주 내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을 얻기가 힘든데요.
줄기가 통통하면 줄기 안에 물을 저장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선인장 표면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잎이 변해서 가시가 된 것인데요.잎이 가시로 변한 덕분에 선인장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주변 동물이 선인장을 먹지 못하게 보호해 줍니다.
이처럼 선인장은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한 식물입니다.
* 적응 : 생물이 오랜 기간에 걸쳐 주위 환경에 알맞게 변화한 것을 말합니다.
(5) 식물의 특징을 활용한 예
식물의 특징을 활용한 사례는 많습니다.
헬리콥터의 프로펠러는 바람을 타고 쉽게 날아가는 단풍나무 열매의 특징을 따라 만든 것이고요.
단풍나무 열매와 헬리콥터의 프로펠러
철조망은 지느러미엉겅퀴 줄기와 잎의 가시를 보고 만든 것이고요.
철조망과 지느러미엉겅퀴
물에 젖지 않는 방수 천은 물을 흡수하지 않는 토란잎의 특징을 활용한 사례입니다.
방수천과 토란잎
2022개정교육과정뿐만 아니라,
2028년 대입개편안에 의해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중등 이하 학부모님들은 현명하게 잘 대비하시기 바라고요.
앞으로 유아~초등 공부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어떤 기준으로 해석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가장 현명하고 효율적인 대비 방법은 무엇인지 정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행공신 블로그와 온오프라인 강.의와 컨설팅을 총 동원하고 있습니다.
꼭 참고해 보세요. 많은 궁금증이 해결되실 거예요~ ^ㅡ^
[강.의 안내] 이 강.의는 꼭! 들어보세요!
https://blog.naver.com/jnanna89/223540701497
[학습코칭] 진한 감동을 주신 학원 원장님의 컨설팅 후기 문자 T.T
https://blog.naver.com/jnanna89/223490742021
온라인 오프라인 '전국 컨설팅' 을 진행합니다!
https://blog.naver.com/jnanna89/223411183581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3~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4학년수학 2학기] '2. 삼각형' 단원 개념 공부 제대로 했나! (0) | 2024.08.24 |
---|---|
[초등 3학년수학 2학기] '2. 나눗셈' 단원 개념 공부 제대로 했나! (0) | 2024.08.23 |
[초등과학 공부법 3-2] 1. 동물의 생활 - 적당히 공부하기! (1) | 2024.08.05 |
[초등홈스쿨링] 초등 4학년 여름방학 국영수 공부는 이렇게! (0) | 2024.08.01 |
[초등수학 4학년 2학기]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 개념원리 공부 제대로! (0) | 2024.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