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구려의 불상 -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백제, 고구려, 신라 모두 불교를 받아들여 왕의 힘을 강하게 만들었어요.
불교를 받아들여 모든 백성들이 새로운 종교인 불교를 믿게 하면, 이런 저런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던 귀족들의 힘이 약해지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왕의 힘이 강해지니까요.
백제, 고구려, 신라 세 나라는 모든 백성들이 불교를 믿게 하려고 곳곳에 절, 탑, 불상 등을 만들었어요. 불상은 부처님의 모습을 담은 상이에요.
* 불상 ⇒ 부처 불(佛) + 모양 상(像)
그리고 고구려의 대표적인 불상이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이에요.
위 불상은 고구려에서 만든 불상이에요.
이름은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이고요. 이름이 어렵죠?
이름 뜯어보기를 하면 많이 쉬워진답니다. ^.^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이름 뜯어보기>
---------------------------------------------
[교사] 이 불상의 이름은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이란다~
[학생] 네? 금동 연가 어쩌고... 선생님, 이름이 너무 어려워요... T.T
[교사] 그렇지 ^^ 선생님도 학생 때 이 불상 이름 듣고 슬펐어... 그런데 뜯어보기 하면 좀 쉬워져~
[학생] 뜯어보기요? 어떻게 하는 건데요?
[교사] 한번 해 볼까? ^.^ 금동은 불상을 만든 재료를 나타내.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은 들어 봤지?
[학생] 네. 금메달은 금으로 만든 메달이고, 은메달은 은으로 만든 거, 동메달은 동으로...
앗! 그러면 '금동'은 금이랑 동으로 만든 거에요?
[교사] ^.^ 비슷하게 맞혔다. 동으로 만들고 겉에 금을 씌운 거야. 금을 녹여서 동으로 만든 불상 위에 색칠하는 것처럼 금을 씌운 거지.
[학생] 아~ '금동'은 동으로 만든 불상에 금을 씌운 거구나. 그럼 '연가 7년명'은 뭐에요?
[교사] '연가 7년명'은 이 불상을 몇 년도에 만들었는지를 표현한 거란다.
[학생] 몇 년도에 만들었지라면, 300년이면 300년! 500년이면 500년! 이라고 해야죠.
[교사] ^.^ 년도를 표현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데, 서기 1000년이랑 단기 3333년이란 표현도 있잖아. 서기는 서양식 표현이고, 단기는 우리나라식 표현이고. ^^
[학생] 그럼 '연가 7년명'은 어느 나라식 표현이에요?
[교사] '연가 7년명'은 539년으로 생각되는데, 고구려에서 만든 불상이니까 고구려식 표현이겠지? 이 부분은 좀 어려우니까 "'연가 7년명'은 불상을 만든 년도를 의미한다." 정도만 알아도 충분해.
[학생] 네~ (다행이다~ ㅋㅋ) 그런데 고구려에서 만든 불상이라는 건 어떻게 알았어요?
[교사] 좋은 질문! (역시 선생님이 좋으니까 학생도 훌륭하네~ ㅋㅋ)
이 불상 뒷면에 글자가 세겨져 있거든. 그 글자를 보고 고구려에서 만든 불상임을 알 수 있었어.
[학생] 아~~~ 그러면... '금동 연가 7년명'은 '연가 7년에 금동으로 만든' 이네요. 그 다음으로... '여래'는 뭐에요?
[교사] '여래'는 어떤 부처님의 모습을 담은 것인가를 뜻한단다.
[학생] 어떤 부처님이요? 부처님이 한 분이 아니에요?
[교사] ^.^ 그럼~ 부처님은 여러 분이시지. 여래불도 부처님 중 한 분이고. 아미타불, 미륵불도 모두 부처님들이시지.
[학생] 음... 이제 뭔가 좀 알 거 같아요...
* 금동 ⇒ 동으로 만들어 금을 씌움
* 연가 7년명 ⇒ 불상을 만든 해. 539년인데 고구려식으로 표현함
* 여래 ⇒ 여러 부처님 중에서 여래불의 모습임
맞죠? 아~ 하나 더 남았다! '입상'은 뭐에요?
[교사] '입상'은 부처님의 자세란다. 서 있으면 '입상'이라고 하고, 앉아 있으면 '좌상'이라고 하해.
* 입상 ⇒ 서다 입(立) + 모양 상(像)
* 좌상 ⇒ 앉다 좌(坐) + 모양 상(像)
[학생] 와~~~ 알겠어요! 다 알겠어요! 다시 정리해 볼께요!!!
* 금동 ⇒ 동으로 만들어 금을 씌움
* 연가 7년명 ⇒ 불상을 만든 해. 539년인데 고구려식 표현
* 여래 ⇒ 여러 부처님 중에서 여래불의 모습
* 입상 ⇒ 부처님의 서 있는 모습
즉,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이란!
동에 금을 씌운, 연가 7년에 만든, 여래불이 서 있는 모습을 표현한 불상! 맞죠?
[교사] 정답!!! 진짜 훌륭하다! 역시 내 제자야. 어때, 뜯어보기 하니까 이름이 좀 쉽게 느껴지지?
[학생] 네! 선생님. 이번에는 탑 이름 뜯어보기 해요! 탑 이름도 어렵게 느껴져요!
[교사] 응? 그... 그럴까? 잠시만... 화장실 좀... (탑은 잘 모르는데... 빨리 인터넷 검색 해 봐야겠다...)
[학생] 네. 빨리 오세요! ^.^
----------------------------------------------------
고구려에서 만든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은 우리나라의 보물로 지정되어 있어요.
뒷면에 새겨져 있는 글에 따르면 불교를 널리 퍼뜨리고자 만들었던 불상 가운데 29번째 것이랍니다.
왼손 세 번째 손가락과 네 번째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는 모습은 삼국 시대 불상의 특징이에요.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고등 때 서술형과 논술형은 기본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부터 단순 암기 말고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해 보는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물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성적이나 대학도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은 정말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그러니 성적이나 대학 말고라도 초중고 시기에 공부를 의미 있게 해 보게는 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공신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동영상, 자녀교육서, 교재, 블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유치~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시고요~
학년별 공부 우선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코로나19 이후의 미래사회 공부법> 책의 Part5 부분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행공신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와 도서 종류]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5~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23 삼국의 기초(5) - 신라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한능검) (0) | 2021.09.10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22 삼국의 기초(4) - 백제 정림사지 오층 석탑(한능검) (0) | 2021.09.06 |
[초등수학 홈스쿨링 5-2] '2단원 분수의 곱셈' 핵심은 무엇? (0) | 2021.08.31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20 삼국의 기초(2) - 불교로 왕권 강화(한능검) (0) | 2021.08.30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19 삼국의 기초(1) - 율령 반포(한능검) (0) | 2021.08.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