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초등 5~6학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48. 신라, 발해, 당, 일본 국제 관계 정리

by 행공신 2022. 3. 21.
728x90
반응형
SMALL

1. 처음에는 적군! 나중에는 친구!

 

당은 고구려 유민들을 당으로 끌고 갔었죠.

당에서 힘들게 지내던 고구려 유민들은 말갈인들과 함께 동쪽으로 이동했고요.

발해를 건국했어요. 발해를 건국한 왕은 대조영이고요. ^^

 

그러면!

당은 발해가 싫겠죠! 수와 당의 침략을 물리쳤던 고구려를 이어받은 나라이기도 하고요.

발해의 힘이 세지면 언제 당으로 쳐들어 올지 모르니까요.

 

그리고 신라도 발해가 싫겠죠!

발해가 스스로 고구려를 이어받은 나라라고 이야기하고, 신라를 공격해서 옛 고구려 땅을 되찾겠다고 하니까요.

 

그래서!

신라와 당은 같은 편이 되어 발해의 성장을 막으려 했어요.

당연히 발해도 가만 있을 수 없죠.

발해는 먼저 당을 공격하기도 했어요.  (역시나 고구려를 이어받은 나라답네요~ ^^)

 

 

신라와 당 두 나라를 상대해야 하니까... 발해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일 나라를 찾았어요.

어느 나라가 좋을까 찾아보니 신라의 아래쪽에 일본이 있네요?

 

신라의 위쪽에서 발해가 공격하고, 신라의 아래 쪽에서 일본이 공격하면 신라를 정신 없게 만들 수 있겠죠. 그래서 발해는 일본과 친하게 지냈답니다.

 

이처럼 발해가 세워지고 초기에는,

신라와 당이 한 팀, 발해와 일본이 한 팀이었어요.

 

 

이렇게 처음에는 두 팀으로 갈라져 서로 으르렁거렸지만... 나중에는 친하게 지냈어요.

아마 너무 오래 전쟁을 해서 모두 지쳐서일거예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때 당까지 포함해서 네 나라가 싸웠죠!

삼국을 통일한 후에는 신라와 당이 싸웠죠!

당은 대조영이 이끄는 사람들과도 싸웠죠!

 

싸움도 한 두번이죠. 모두 지칠대로 지친 상태였을 거예요.

그래서 발해가 세워진 후 처음에는 두 팀으로 나뉘어 서로 싸우려했지만.

나중에는 싸움을 멈추고 활발히 교류했답니다. ^.^

 

발해  교류했다는 증거를 몇 가지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중국에서 발견된 유물인데요.

사람 얼굴이 그려져 있죠. 발해 관리의 모습이에요.

 

중국에서 발견된 유물인데, 발해 사람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는 걸로 발해가 중국의  교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증거는 또 있어요.

아래 사진은 발해에서 만든 유물인데요.

 

알록달록하게 색칠한 게 보이죠?

이렇게 색칠한 것은 당을 따라 한 거예요. 발해가 당과 교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발해는 도읍을 '상경'으로 옮기고 영토를 더 넓혔어요.

아래 지도에서 발해와 고구려의 전성기  영토 크기를 비교해 보세요.

발해는 고구려의 옛 땅도 거의 되찾았고요. 고구려 때보다 더 넓은 땅을 차지했답니다. ^^

 

 

발해는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 사람들이 함께 세운 나라잖아요.

그러니 말갈 사람들 땅도 발해 땅이죠.

그래서 고구려 때보다 영토를 더 넓힐 수 있었어요. 싸우지도 않고요~ ^^

 

발해가 중국의 당 만큼이나 큰 나라가 된 거죠.

그래서 당은 발해를 이렇게 불렀답니다.

 

'바다 동쪽에 있는 번성한 나라'

- 바다 ⇒ 바다 해(海)

- 동쪽 ⇒ 동쪽 동(東)

- 번성 ⇒ 성할 성(盛)

- 나라 ⇒ 나라 국(國)

 

그래서 '해동성국'

* 해동성국  ⇒  바다 해(海) + 동쪽 동(東) + 성할 성(盛) + 나라 국(國)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고등 때 서술형과 논술형은 기본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초등 때부터 단순 암기 말고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해 보는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물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성적이나 대학도 인생의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초중고 때 공부를 제대로 해 보는 경험은 정말 정말 좋은 경험입니다.

그러니 성적이나 대학 말고라도 초중고 시기에 공부를 의미 있게 해 보게는 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를 위해 행공신의 정보를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공신에서는 온라인 컨설팅, 동영상, 자녀교육서, 교재, 블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유치~초등 독서법, 공부법, 코칭법 정보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세요~

​​

​-------------------------

둘째 아이 입학하고 휴직을 하면서, 선생님 책과 블로그, 컨설팅까지 참여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6년 동안 선택과 집중으로 아이도, 저도 큰 부담과 갈등없이 온 것 같아요

​복집 후에도 꾸준히 업뎃되는 정보와, 자료로.. 꾸준히 저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도 있었구요

팩트에 기초한 정보와 상황들에 대해 알고나니 저의 교육가치관도 구체화되고, 아이의 에너지를 고려하라는 말씀을 떠올리면 아이와도 조율이 되더라구요

늘 느끼는 거지만 어떤 학원의 설명회보다 객관적이고, 가장 현실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마 부모의 입장에서 입시를 바라보고 분석하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다음 번 강의 때도 뵙겠습니다...

저희 아이 6학년인데.. 중등도 이런 강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

코로나 이후 사회와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 공부법> 강좌

https://blog.naver.com/jnanna89/222585583600

 

[강의 안내] 현명한 자기주도 초등공부법 1개월 자유수강권 안내

올해(2021년) 기준으로 초등학생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은 초중...

blog.naver.com

 

<행공신 출간 도서 목록>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