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5학년 2학기 1단원은.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인데요.
내 아이는 이 단원 개념 공부를 제대로 했을까요?
완벽하게 했을까요?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라고 하면 됩니다.
그래서!
아래 내용까지는 완벽하게 공부해야 하고요.
아래 내용처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전에!
이 단원의 개념 공부를 아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이 있고요.
그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초등5학년수학 1단원의 핵심 개념은 7가지입니다.
'이상, 이하, 초과, 미만, 올림, 버림, 반올림'
'이상' 을 공부할 때에는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사례를 보는 게 좋고요.
개념을 이해할 때에는 한자의 음과 뜻을 이용하면 쉬워집니다.
* 이상 : ~를 가지고 이(以) + 위 상(上)
⇒ 30 이상인 수 : 30과 그 위 수
⇒ 30과 같거나 큰 수
'이하' 를 공부할 때에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사례를 보는 게 좋고요.
개념을 이해할 때에는 한자의 음과 뜻을 이용하면 쉬워집니다.
* 이하 : ~를 가지고 이(以) + 아래 하(下)
⇒ 25 이하인 수 : 25와 그 아래 수
⇒ 25와 같거나 작은 수
'초과' 를 공부할 때에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사례를 보는 게 좋고요.
개념을 이해할 때에는 한자의 음과 뜻을 이용하면 쉬워집니다.
* 초과 : 뛰어넘을 초(超) + 지날 과(過)
⇒ 29 초과인 수 : 29을 뛰어넘고 그 위 수
⇒ 29보다 큰 수
'미만' 을 공부할 때에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사례를 보는 게 좋고요.
개념을 이해할 때에는 한자의 음과 뜻을 이용하면 쉬워집니다.
* 미만 : 아닐 미(未) + 가득 찰 만(滿)
⇒ 50 미만인 수 : 50까지 가득 차지 않음
⇒ 50보다 작은 수
'올림' 을 공부할 때에는 반드시 사례를 2개 이상 함께 보면서 공부해야 하고요.
개념을 이해한 후에도 몇 가지 사례를 더 보면서 완벽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 올림 : 구하려는 자리 아래 수를 올려서 나타내는 방법
537을 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기
⇒ 십의 자리는 올리지 않기
⇒ 일의 자리 올리기
⇒ 537 ⇒ 540
537을 올림하여 백의 자리까지 나타내기
⇒ 백의 자리는 올리지 않기
⇒ 십의 자리 올리기
⇒ 537 ⇒ 600
'버림' 을 공부할 때에도 반드시 사례를 2개 이상 함께 보면서 공부해야 하고요.
개념을 이해한 후에도 몇 가지 사례를 더 보면서 완벽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 버림 : 구하려는 자리 아래 수를 버려서 나타내는 방법
176을 버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기
⇒ 십의 자리는 버리지 않기
⇒ 일의 자리 버리기 ⇒ 176 ⇒ 170
176을 버림하여 백의 자리까지 나타내기
⇒ 백의 자리는 버리지 않기
⇒ 십의 자리 버리기 ⇒ 176 ⇒ 100
'반올림' 을 공부할 때에도 반드시 사례를 2개 이상 함께 보면서 공부해야 하고요.
개념을 이해한 후에도 몇 가지 사례를 더 보면서 완벽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 반올림 : 반만 올리기 ⇒ 5~9는 올리고, 0~4는 버리기
207을 반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기
⇒ 십의 자리는 반올림하지 않기
⇒ 일의 자리 반올림하기
⇒ 일의 자리 7 올리기 ⇒ 207 ⇒ 210
207을 반올림하여 백의 자리까지 나타내기
⇒ 백의 자리는 반올림하지 않기
⇒ 십의 자리 반올림하기
⇒ 십의 자리 0 버리기 ⇒ 207 ⇒ 200
초등 5학년부터는 교과서 개념의 양도 많아지고 난이도도 높아집니다.
그래서 그 전 학년보다 개념 공부를 더 완벽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다음 단계 공부도 가능해집니다!!
교육부에서 2028년 대입개편안을 발표한 후로,
중등뿐만 아니라 초등과 유치까지 혼란과 마케팅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인스타를 통해
정확한 정보와 마케팅이 뒤섞여 있는데요.
이럴수록 비판적인 정보 수용이 중요하고요.
앞으로 유아~초등 공부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어떤 기준으로 해석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가장 현명하고 효율적인 대비 방법은 무엇인지 정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행공신 블로그와 온오프라인 강.의와 컨설팅을 총 동원하고 있습니다.
꼭 참고해 보세요. 많은 궁금증이 해결되실 거예요~ ^ㅡ^
[강.의안내] 초등공부 변화와 대비법 (2022교육과정과 2028대입안 분석)
https://blog.naver.com/jnanna89/223528975599
[학습코칭] 진한 감동을 주신 학원 원장님의 컨설팅 후기 문자 T.T
https://blog.naver.com/jnanna89/223490742021
온라인 오프라인 '전국 컨설팅' 을 진행합니다!
https://blog.naver.com/jnanna89/223411183581
'연령(학년)별 공부 자료 > 초등 5~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한국사 공부법 49] 중동과도 교류한 신라, 원효대사 이야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0) | 2024.08.09 |
---|---|
[초등수학 6학년 2학기] '1. 분수의 나눗셈' 단원 개념 공부 제대로 했나! (0) | 2024.08.09 |
[초등홈스쿨링] 초등 6학년 여름방학 국영수 공부는 이렇게! (1) | 2024.08.06 |
[초등한국사 공부법 48] 신라와 발해는 누구랑 친했을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0) | 2024.08.04 |
[초등홈스쿨링] 초등 5학년 여름방학 국영수 공부는 이렇게! (0) | 2024.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