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수의 나눗셈' 단원 개념 공부 제대로 했나!
초등 6학년 수학 2학기 1단원은 '1. 분수의 나눗셈' 입니다.
분수의 나눗셈은 아주 간단한 요령이 있습니다.
그 요령만 알면 아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분수의 나눗셈 요령>
뒤에 있는 분수의 분자 분모를 뒤집고,
나누기를 곱하기로 바꿔 계산한다.
그런데 위와 같이 공부하면, 학년이 올라가면서 부작용이 생깁니다.
개념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개념 공부 능력이 훈련되지 않았고,
수학적 사고력도 거의 훈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 분수의 나눗셈' 단원의 교과서 내용을 제대로 공부한다는 것은,
아래 내용을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이고요.
완벽하게 공부한다는 것은,
사례를 들어 설명까지 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위해 나누기의 개념을 다시 보겠습니다.
'6 ÷ 2' 란 무슨 의미일까요?
예를 들어 사탕이라고 치고요. 이런 의미입니다!
6 ÷ 2 ⇒ 사탕 6개를 2개씩 나누면 몇 명에게 나눠줄 수 있나? ⇒ 3명 ⇒ 6 ÷ 2 = 3
위와 같이 아래 분수 나눗셈에도 개념을 똑같이 적용하면 됩니다.
아래 경우는 조금 복잡하기는 하지만 개념을 적용하는 방식은 똑같습니다.
5/8 는 2/8 씩 2명에게 나눠줄 수 있고요.
1/8이 남았는데요. 1명에게는 반 만큼만 준 셈이 됩니다.
⇒ 2명 몫 + 1/2명 몫 ⇒ 2와 1/2
아래 수식을 위와 같이 이해하면 개념 공부를 제대로 한 것이 됩니다.
아래 사례도 조금 복잡하지만 개념을 적용해서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2/3 만큼이 있는데, 2/9 만큼씩 나눠주라고 합니다.
조각의 크기를 똑같게 해야 쉽게 나눠줄 수 있죠.
조각의 크기를 똑같게 하는 것이 통분입니다.
2/3 = 6/9
2/3 ÷ 2/9 = 6/9 ÷ 2/9 = 3
3/4 만큼이 있는데, 2/7 만큼씩 나눠주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조각의 크기를 똑같게 하면 쉽게 나눠줄 수 있습니다.
아래 수식 내용이 완벽하게 이해가 되었고,
다른 사람을 이해시킬 수 있을 정도까지 공부했다면,
이 단원의 개념원리 공부를 완벽하게 한 것이 됩니다.
그리고 수학 상위권이 목표라면,
개념원리 공부부터 완벽하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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